정세균 국무총리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코로나19로 인한 방역실태, 백신 수급 상황 및 접종 시기에 대한 긴급현안질문에서 답변을 위해 발언대로 나서며 정은경 질병관리청장과 마주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정세균 국무총리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코로나19로 인한 방역실태, 백신 수급 상황 및 접종 시기에 대한 긴급현안질문에서 답변을 위해 발언대로 나서며 정은경 질병관리청장과 마주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현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백신 접종에 대비하기 위한 정부 조직이 출범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8일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백신접종추진단)'을 출범시켰다고 밝혔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질병청) 청장이 단장을 맡았다. 백신접종추진단은 백신이 국내에 도착한 직후 부터 접종, 사후관리까지 모든 과정을 대비하게 된다. 

관계부처와 기관 등에서 총 18명의 인력이 파견되고, 총 70여 명 이상의 인력이 4반, 1관, 10개팀으로 나뉘어 편성된다. 자세히 살펴보면, 상황총괄반에서는 코로나19 예방접종 준비단계, 시행상황을 전반적으로 관리한다. 예방접종관리반에서는 접종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한다. 또 접종기관과 접종인력 관리 등 접종사업 전반을 총괄한다.

백신의 도입, 유통 관리 등은 자원관리반이, 접종 후 이상반응, 피해보상 심사 등 접종 사후 관리에 대해서는 피해보상심사반에서 관리한다. 추가로 백신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가 자문 위원단, 의료계 협의체 등도 구성된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백신 도입 및 예방 접종의 신속하고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범정부 차원의 협력조직을 마련했다"며 "성공적인 집단면역 형성이 조기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예방접종 추진단을 통한 준비 작업을 착실히 진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 청장은 8일 국회 긴급현안질문을 통해 "독감 유행 시작 전인 11월까지 코로나19에 대한 집단면역 형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이는 전체 국민의 60∼70% 정도가 면역을 획득해야 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보건의료종사자와 요양병원, 시설에 있는 고령의 어르신들이 1단계 접종의 목표이고 대상"이라면서 "두 번째는 고령의 어르신과 만성질환자부터 접종을 확대해 60∼70%의 면역을 확보하는 단계로 진행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