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의원 "국민의 이해, 유가족 용서 전제되면 후보자로 인정"
데스노트와 관련해선 "합격자, 탈락자 명부 따로 없다"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승은 기자]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22일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퇴출해야 마땅하다"고 말했다. 사실상 정의당이 변 후보자를 '데스노트'에 올린 것이다. 

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하루 앞두고 심 의원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변 후보자의 과거 망언으로 국민 분노가 커지고 있다"며 "참담한 말로 유가족과 시민의 마음을 헤집어 놓고 그토록 상투적인 석 줄 사과로 진정 국민의 마음을 되돌릴 수 있다고 생각했느냐"며 비판했다.

심 의원은 "국민의 이해와 유가족의 용서가 전제될 때만 정의당은 변창흠 후보자를 장관 후보자로서 인정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심 의원은 변 후보자가 '구의역 김군'에게 "실수로 죽은 것"이라고 발언한 부분을 인용하며 "이 말이야 말로 어제도 오늘도 죽음의 행렬이 끊이지 않는 산재공화국 대한민국을 만든 말 아닌가"라며 질타했다. 

그러면서 심 의원은 "사람이 먼저다를 내건 정부라면 이런 시대착오적 인식부터 점검하고 퇴출해야 마땅하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심 의원은 "국토부 장관은 산재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건설, 교통 분야의 안전을 지휘해야할 자리다"며 "그 어느자리보다도 생명의 존엄과 안전에 대한 철저한 인식이 필요한 자리"라고 말했다. 

이어 심 의원은 "변 후보자의 주택정책에 있어 진일보한 입장은 잘 알고 있지만, 제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도 그 안에 사람이 없다면 무슨 소용인가. 그것이 변 후보자를 향한 민심이라는 점을 분명히 이념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심 의원은 "정의당에는 합격자, 탈락자 명부가 따로 없다. 오직 국민의 마음 속에만 그 명부가 있다는 사실을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의당의 '데스노트'는 문재인 정부에서 정의당이 부적격 판정을 내린 인물마다 낙마를 거듭해 붙여진 이름이다. 

당초 정의당은 변 후보자를 두고 후보 부적격 판단을 내릴 지 고심했지만, 22일 의원총회에서 심 의원이 "퇴출해야 마땅하다"고 밝히며 사실상 변 후보자에 부적격 판단을 내린 것으로 해석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