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양국 반일·혐한 정서 확산...빠른 시일에 한일 정상회담 제의”
김진표, “올림픽 전까지 징용문제 봉합 유지...수출규제, WTO 제소 해결될 것”

14일 방일을 마치고 귀국한 한일의원연맹 소속 의원들 모습<사진=연합뉴스>
▲ 14일 방일을 마치고 귀국한 한일의원연맹 소속 의원들 모습<사진=연합뉴스>

한·일의원연맹 회장을 맡고 있는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4일 방일 중 기자간담회에서 “먼저 교류·협력을 확대해야 할 때”라며 “징용공 문제는 현 상태에서 더 악화하지 않도록 봉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14일 도쿄 시내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국 언론 도쿄특파원단과 조찬 간담회에서 “징용공 문제와 관련해 양국 외교당국이 모든 대안을 토의했으니 이제 정치지도자가 선택하고 결단할 일만 남았다”며 “지금은 양국의 반일·혐한 정서가 확산해서 지금 단계에서 양국 지도자가 결단을 내리기에는 비우호적인 여건”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가급적이면 모든 현안을 일괄적으로 타결하는 것이 좋겠지만 그것이 안된다면 징용공 문제는 현 상태에서 더 악화하지 않도록 봉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도쿄올림픽까지 봉합이 유지되면 일본의 수출규제와 한국의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등과 같은 문제를 일괄 타결하면서 관계를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번 방일 성과에 대해 “한일관계가 어려울 때마다 양국 관계개선에 버팀목이 됐던 양국 의원연맹이 주도적으로 여건 조성을 위해 다양한 교류·협력을 펼쳐나가자고 제안했고 일본측 파트너인 일한의원연맹도 이를 수용했다”고 설명했다. 

덧붙여서 전날 스가 요시히데 총리 면담에서도 같은 이야기를 했다며 스가 총리는 “그 점에 대해서는 고맙고, 기대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다만 스가 총리는 “한국이 징용공 문제에 대해서는 진전된 입장을 제시해 줬으면 좋겠다”는 기존 입장을 취했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그럴수록 양국 정상들이 가급적 이른 시간에 만나 허심탄회하게 모든 문제를 다 털어놓고 소통하고 결단할 필요가 있다는 당부 말씀을 (스가 총리에게) 드렸다”며 일본의 수출규제 철회 등 경제 관련 문제에 대해서는 “추가적으로 구체적인 얘기를 나누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전날 스가 총리에게 “가능한 한 빠른 시간에 문재인 대통령과 만나 허심탄회한 얘기를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고 제안했고 이에 스가 총리는 “알겠다”고 한 것을 전했다. 또한 스가 총리가 “한국이 징용 문제에 대해 진전된 입장을 제시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으며, 자신은 “그 문제는 청와대에 전달하겠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이날 일본 공영방송 NHK는 김 의원의 서울 방문 요청에 대해 스가 총리는 “조건을 정돈해줬으면 좋겠다”는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고 보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