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제처, 김해신공항 확장안 '공항시설법 34조' 위반 판단
부산시 '가덕신공항 특별법' 제정, 건설에 속도낼 전망 
文정부 부·울·경 민주당 출신, 가덕 신공항 불씨 되살아나

영도대교가 도개하는 가운데 11일 오후 부산 중구 유라리광장에서 부산·울산·경남 시민단체가 김해공항 확장안을 취소하고 가덕신공항 건설을 촉구하는 시민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영도대교가 도개하는 가운데 11일 오후 부산 중구 유라리광장에서 부산·울산·경남 시민단체가 김해공항 확장안을 취소하고 가덕신공항 건설을 촉구하는 시민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해공항 확장안과 관련해 법제처가 지자체와 협의해야 한다는 유권해석을 내린 가운데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 결과를 토대로 검증위원회가 의사결정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의 김해공항 확장안 추진에 제동이 걸리면서 김해 신공항안은 사실상 폐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반면 부산 가덕 신공항 추진에는 청신호가 켜졌다. 

내년 4월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부산 표심을 잡기 위해 여야가 부산 가덕도 신공항 추진에 의지를 내비치면서 중대한 정책을 뒤집었다는 비판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김해공항 확장안 사실상 폐기…특별법 추진 속도낼 듯 

법제처는 지난 10일 국토부의 '김해신공항 확장안'이 공항시설법 34조를 위반했다는 유권해석을 내렸다. 공항시설법 34조는 항공기 안전운항을 위해 비행장 주변 장애물을 제거해야 한다고 적시했으나 관계 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해 장애물을 존치할 수 있도록 한 예외조항으로 국무조정실 김해신공항 검증위가 유권해석을 요청한 바 있다.

법제처의 이 판단은 그간 경남 김해 신공항을 둘러싼 쟁점을 결론지었다. 김해신공항검증위원회의 공항 주변 장애물 절취와 관련한 유권해석 의뢰 건을 두고 지방자치단체와 협의를 하라고 한 것은 부산, 울산, 경남의 손을 들어준 것이기 때문이다.

부산·울산·경남 지자체는 김해공항 확장안에 따라 새 활주로를 하나 더 놓으면 비행기가 임호산, 경운산 등 7개 주변산들과 충돌할 수 있고, 산을 깎는 데 7000억원이 넘는 비용과 안전을 위협할 수 있어 공항 확장을 반대해왔다. 반면 국토부는 김해 신공항의 안전 문제가 크지 않고 산을 절취하지 않아도 된다고 주장해왔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유권해석에 대해 "법제처로부터 공식적인 유권해석 결과를 전달받지 못했다"며 "검증위원회의 최종적인 기술 검증 결과를 지켜본 뒤에 대응책을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세종 총리공관에서 열린 취임 300일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법제처의 유권해석 결과를 갖고 검증위 입장이 나오면 정부가 해야 할 조치를 신속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김해 신공항에 문제가 있다는 결론이 나오면 다른 가능성을 검토할 수도 있겠다"고 말해 김해 신공항 사업 진행이 어려울 경우 부산 가덕 신공항 건설을 고려하겠다는 취지를 내비쳤다.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은 12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김해신공항검증위원회 검증 결과에 대해 "검증위에서 법제처 의견을 받아 최종적으로 정리하는 단계"라며 "늦어도 다음 주까지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김해신공항검증위원회는 국무총리실 소속으로, 검증위원회 검증 결과에 따라 영남지역 신공항의 향배가 좌우될 전망이다. 

부산시는 사실상 김해신공항 백지화 수순으로 보고, 이미 대체 후보지 적정성 검토에 나섰다. 정치권과 연대해 '신공항 지원 특별법'을 제정해 부산 가덕 신공항 건설에 속도를 내겠다는 입장이다. 

가칭 '가덕신공항 건설 특별법'이 제정되면 특례, 예외 조항을 활용해 절차를 신속히 처리 할 수 있게 된다. 또 5년 주기로 제정하는 공항개발계획 수립에 가덕신공항 건설 계획을 명시하는 것도 정치권과 함께 추진할 방침이다. 

반복되는 영남권 신공항 논란…부울경 표심 여야 '가덕신공항' 지지

영남권 신공항 입지를 둘러싼 논란은 반복됐다. 부산 가덕도와 경남 밀양 입지를 두고 정책 결정이 번복되면서 지역간의 갈등도 이어졌다. 박근혜 정부에서 약 20억원의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 끝에 최소비용이 드는 김해 공항 확장으로 정리 되는듯 햇지만, 문재인 정부 출범 후 2018년 지방선거에서 부산시장과 울산시장, 경남도지사가 모두 더불어민주당 출신으로 채워지면서 부산 가덕도 신공항 불씨가 되살아났다. 

부산 가덕도 신공항 추진을 공약으로 내세웠던 오거돈 전 부산시장은 김경수 경남지사, 송철호 울산시장과 함께 김해 신공항을 반대하며 '부울경 공동검증단'을 구성하기도 했다. 

민주당은 최근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로 당차원의 결정이 나자, 부산 가덕도 신공항을 앞세워 부산 표심 잡기에 분주해졌다. 이낙연 민주당 당대표도 지난 4일 부산 방문 자리에서 "희망고문을 빨리 끝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정부가 정치권과 함께 가덕 신공항을 밀어붙일 경우 내년 4월 보궐선거와 내후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이전 정부가 결정한 국책사업을 뒤집었다는 비판에 놓일 것으로 예상된다. 정치논리 개입으로 막대한 예산을 낭비 했다는 비판이 나오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가덕 신공항은 정부 여당만 아니라 야당인 국민의힘 역시 지지를 아끼지 않고 있다. 부산 가덕 신공항 추진이 그만큼 부산시장 보궐선거와 대선 과정에서 부울경 표심 잡기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서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부산을 찾아 "부산 출신 의원들도 적극적인 자세를 갖고 부산 신공항을 어떻게든 성공시켜야겠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정부가 결론을 내면 우리 당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한편 정부는 현재 공식적으로 김해 신공항 백지화와 가덕도 신공항 건설의 연관성을 부인하고 있는 상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