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강제징용 문제...한·일 양 정상이 해결해야 한다는 필요성 공감”
한일의원연맹 소속 여야 의원 7명, 이달 12일 일본 방문 예정

10일 스가 요시히데 일본총리를 예방하고 나온 박지원 국정원장 모습<사진=연합뉴스>
▲ 10일 스가 요시히데 일본총리를 예방하고 나온 박지원 국정원장 모습<사진=연합뉴스>

박지원 국정원장은 10일 총리관저에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내각총리대신과 만나 한일 양국 현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지난 8일부터 일본을 방문 중인 박 원장은 입국 당일 오랜 세월 친우인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자민당 간사장을 만나 현안을 논의한 바 있다. 이어 기타무라 시게루(北村滋)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 다키자와 히로아키(瀧澤裕昭) 내각정보조사관도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니카이 간사장은 박 원장과의 면담 후 기자회견에서 “매우 우호적으로 이야기를 나눴고 충분히 신뢰 관계를 유지해 갈 수 있다는 확신을 얻었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박 원장은 10일 스가 총리 예방 후 취재진에게 “사전에 일본 정부 당국자들과 많은 대화를 나눠서 조율했고, 총리께는 문재인 대통령의 간곡한 당부와 한·일 관계 정상화에 대한 의지를 전달했다”며 “대북문제 등 좋은 의견을 들었고, 저도 충분히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 여부에 대한 질의에 “친서는 가져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 “한·일 양 정상이 해결해야 한다는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다. 그래서 계속 대화를 하면 잘 되리라고 본다”며 “(스가 총리가) 친절하게 좋은 설명을 많이 해주셨다”고 설명했다.

박 원장의 방일에 이어 12일부터는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한일의원연맹 소속 여야 국회의원 7명이 2박 3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하기로 예정돼 있다.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한일 관계가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 박 원장을 비롯해 의원연맹 관계자들이 일본을 찾아 의견을 나누는 것은 매우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