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시, 수산물 통한 방사능 도착 빨라...”

최인호 의원 <사진=최인호 의원실 제공>
▲ 최인호 의원 <사진=최인호 의원실 제공>

 

[폴리뉴스 김미현 수습기자] 방출 기준을 넘는 방사성 물질을 함유한 후쿠시마 오염수로 인해 일본 수산물에 대한 국민 불안이 증대한 가운데, 작년 원산지를 속이거나 표시하지 않은 일본산 수산물 적발량이 4만kg가 넘은 것으로 드러났다. 

19일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의원이 원자력안전위원회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후쿠시마 오염수 저장량 109만톤 중 방사능 기준치를 초과한 양(삼중수소 제외)은 78만톤으로 72% 수준이다. 또 10~100배인 것이 15%, 5~10배 19%, 1~5배가 32%를 각각 차지했으며, 100배 초과 물량도 6%에 달한다. 

이에 일본 정부측은 ALPS(다핵종제거설비)를 통해 오염 농도의 기준치를 낮춰 방류하겠다고 했지만 삼중수소는 기술적으로 제거할 수 없다고 밝혀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삼중수소는 음식이나 공기를 통해 몸속에 소량이라도 들어올 경우 세포 손상이나 변형을 일으켜 각종 암을 유발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후쿠시마 오염수 안전에 대한 논쟁이 계속되는 가운데, 원산지표시 위반 수입수산물 중의 37%가 일본산으로 드러났으며 후쿠시마 오염수가 방류됐을 경우 방사능 오염물질이 수산물을 통해 더 빨리 도착할 수 있다는 문제도 제기됐다. 

해양수산부 자료에 따르면, 작년 원산지표시 위반 수입수산물은 655건으로 11만5475kg이 적발됐다. 이 중 중국산이 282건, 6만6322kg(57%)으로 가장 많으며 일본산도 137건, 4만2756kg(37%)에 달한다. 

2019년 원산지표시 위반 수입수산물 현황 <사진= 최인호 의원실 제공>
▲ 2019년 원산지표시 위반 수입수산물 현황 <사진= 최인호 의원실 제공>

 

최 의원은 “작년 한해에만 원산지를 속이거나 표시하지 않은 일본산 수산물 적발량이 4만kg이 넘는다”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시, 방사능 오염물질이 국내 연안에 도착하기까지 4~5년이 걸린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일본 근해나 태평양에서 어획한 수산물을 통한다면 그 시간이 더 단축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정부는 일본이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강행하지 못하도록 국제사회와 공조하고, 삼중수소에 대한 안전성 검사와 검사기준 마련을 조속히 이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