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민주당은 당대표가 직접 K-뉴딜위원장 맡아 진두지휘, 적극적으로 뒷받침”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17개 시도지사가 참석해 열린 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를 주재했다.[사진=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17개 시도지사가 참석해 열린 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를 주재했다.[사진=청와대]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야당 소속 시도지사들에게 지역 뉴딜사업 추진과 관련 “적극적으로 중앙정치를 함께 설득해내서 적어도 이 부분은 협치가 이뤄지도록 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17개 시도지사가 참석해 열린 전략회의 마무리 발언에서 “지역 뉴딜사업 협업체계도 구축할 필요가 있다. 필요한 경우 당에서도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열렸으면 한다. 이 부분은 결코 정파적으로 생각을 달리할 문제가 아니다. 여나 야(회의 참석 야당 시도지사 의미)나 똑같은 생각을 갖고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시도지사의 지역 뉴딜 추진 계획 발표 및 발언들을 경청한 뒤 “의지와 열정을 담은 사업 계획을 압축적으로 설명해 주셨다. 정말 그 사업들만 제대로 된다면 해당 지자체는 물론이고 대한민국 전체가 달라지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비전을 담은 말씀”이라며 “국가정책 추진에 잘 참고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역균형 뉴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 ‘지역주도성’, 둘째 ‘기존 균형발전전략과의 연계’”라며 “그러려면 중앙과 지방의 협업체계를 빨리 갖춰야 한다. 중앙과 지방정부 간 일반적 협업체계뿐 아니라 초광역권 지역균형 뉴딜의 경우 여러 지자체와 중앙정부가 함께 하는 협의체가 있을 수 있다”고 중앙정부 뿐 아니라 광역단체 간의 협력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마무리 발언에 앞서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작정하고 나서면 한국판 뉴딜은 성공할 수 있다. 지역균형 뉴딜이야말로 한국판 뉴딜이 나의 삶을 어떻게 바꾸고, 지역을 어떻게 변화․발전시키는지 체감하게 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며 “올해가 추격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로, 대전환의 토대를 만드는 원년이라면 내년은 본격적으로 산업경제 구조의 큰 전환을 이루는 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당 대표가 직접 K-뉴딜위원장을 맡아 진두지휘하고 있다. 당은 정기국회에서부터 권역별 제도 개선 사업을 점검하고, 폐지해야 할 규제를 발굴해서 입법과 예산으로 속도감 있게,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강민석 대변인은 앞서 원희룡 지사, 이재명 지사 등 공개 발표 외 비공개 토론에서의 다른 시도지사들의 추진 중인 뉴딜 사업이나 전략 소개 내용도 설명했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형 뉴딜융합특구, 이용섭 광주시장은 인공지능 국가복합단지 계획, 이시종 충북지사는 최근 예타 승인을 받은 오송산업단지, 박남춘 인천시장은 삼성바이오, 셀트리온로 세계 굴지 바이오사들의 위탁생산 주문 쇄도 등에 대해 보고했다. 

또 이철우 경북지사는 대구와의 광역연계 사업, 이춘희 세종시장은 스마트 도시 사업, 송철호 울산시장은 부유식 해상풍력 사업, 양승조 충남지사는 탈석탄 대응 현황, 송하진 전북지사는 생태문명 도시 추진 등을 설명했다. 

전략회의를 마치면서 문 대통령은 “정말 좋은 자리였다. 시간 제약이 있어 여러모로 아쉽다. 다음에는 오늘 논의했던 일들이 어떻게 추진되고 있는지 점검하고, 속도를 높여 나가는 자리를 만들자. 이런 자리를 계속 마련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