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文대통령 종전선언 호소, 비핵화와 평화시계 움직이도록 대통령이 할 일 한 것”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여야가 전날 4차 추경안을 합의 처리한 것에 대해 “앞으로도 국회에서 협치가 지속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강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국회가 4차 추경안을 처리한데 대해 “국회가 이번에 최단 시일 안에 여야 합의로 추경을 통과한 것이 의미 있다”고 평가하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정부가 추석 전에 많은 국민에게 지원금을 드릴 수 있게 되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반겼다고 했다.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위기가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공식을 깨겠다’고 여러 차례 강조해 왔다”며 “7조8천억 원대의 이번 4차 추경안에는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설 및 돌봄 예산 등 한시가 급한 국민들을 위한 긴급 민생경제 종합대책이 담겨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당정이 합의한 통신비 2만원 지급 등이 삭감된 것에 대해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협의를 빠르게 해서 추경을 집행해야 한다는 데에 대한 절박함 때문에 야당 제안 중 가능한 것을 수용했다고 밝혔다”며 “그 부분에 대해 청와대도 생각이 같다”고 이 대표에게 힘을 실어줬다.

이어 “추석 전에 추경은 집행돼야 했다. 그다음에 여야 협치가 중요했기 때문에, 추석 전 빠른 지급과 협치를 위해서 이번은 여당이 야당 입장을 수용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한반도 종전선언에 대한 국제사회 지지 호소에 대해 현실적으로 회의적이란 평가가 나오는데 대해 “대화는 중단되고 시간은 속절없이 흐르고 있다. 이런 교착국면을 뚫기 위해 멈춰서 있는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의 시계 분침, 또는 초침이라도 움직이게 하기 위해 대통령이 해야 할 일, 할 수 있는 일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와 함께 항구적 평화 체제의 길을 여는 문’이라고 표현했듯이 정부는 종전선언이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있다”며 “오늘 아침 메시지를 발신했다고 당장 오늘 밤에 현실이 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인내심을 갖고 내일을 준비하는 자세로 임하겠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