옴니시스템과 친환경·비대면 공유자전거 서비스 ‘타조(TAZO)’ 출시
공유자전거 9월중 1000대 우선배치, 내년초까지 3000대로 확대운영 계획

KT가 옴니시스템과 수원시 공유자전거 서비스 '타조'를 시작한다고 21일 밝혔다.
▲ KT가 옴니시스템과 수원시 공유자전거 서비스 '타조'를 시작한다고 21일 밝혔다.

[폴리뉴스 성소의 기자] KT가 옴니시스템과 수원시 공유자전거 서비스 ‘타조’를 시작한다고 21일 밝혔다.

KT에 따르면 타조 공유자전거는 수원시 내 지하철역과 버스터미널, 공원 등 주요 지점 60여곳에서 이용할 수 있다. KT는 이번 달 중에 타조 공유자전거를 1000대 배치하고 내년 초까지  3000대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KT는 옴니시스템과 수원 시민들 누구나 쉽게 공유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타조 운영 플랫폼에 무선통신과 GPS 등에 기반을 둔 사물인터넷을 적용했다. 스마트폰에 타조 앱을 가입한 뒤 본인인증과 카드등록을 하고 자전거에 부착된 QR코드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읽히면 자전거를 빌리거나 반납할 수 있다.

타조 이용료는 1회 20분 당 500원이며, 이후 매 10분마다 200원씩 추가된다. 한 달 동안 횟수 제한 없이 탈 수 있는 이용권은 1만원이다. 타조는 27일까지 무료로 시범 서비스를 진행하며, 28일부터는 유료로 전환된다.

한편, KT는 수원시, 옴니시스템과 올해 2월 말 사업 협력을 체결해 총 6개월 간 준비기간을 거쳤다. KT는 서비스 플랫폼과 스마트 잠금장치, 무선통신 부분을 담당하고, 옴니시스템은 자전거 운용, 타조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운영을 맡아서 하기로 했다. 수원시는 공유자전거 인프라 및 행정지원을 담당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