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불교계와 청와대 만남
“협치나 통합은 정치가 해내야 할 몫, 갈등 증폭되다 보니 심지어 방역조차 정치화”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한국불교 지도자를 초청해 간담회를 개최했다.[사진=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한국불교 지도자를 초청해 간담회를 개최했다.[사진=청와대]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불교계 지도자와 만나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으로 야기된 갈등과 분열 우려에 “기본적으로 정치 갈등이 이어져서 일어난 현상이다. 하지만 통합은 절실한 과제”라며 정치 영역에서 ‘협치’로 풀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개최된 한국불교 지도자 초청 간담회에서 홍파 스님이 “적폐청산은 좋게 생각하는 국민도 많다. 하지만 부담스럽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는 시중 여론을 전하자 마무리 발언에서 이같이 답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적폐청산 부분은 불교계에 파사현정(破邪顯正)의 정신이 있는 만큼 적폐청산 자체를 불교계도 반대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다만 그 때문에 야기된 갈등, 분열, 이런 것이 염려돼서 통합 조치가 이루어지길 바라는 말씀 아니신가 한다. 그런 방향으로 협치, 통합된 정치를 위해 나아가려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협치나 통합은 정치가 해내야 할 몫인데 잘 못하고 있다. 정치에서 갈등이 증폭되다 보니 심지어 방역조차 정치화됐다”며 “방역에는 그야말로 온 국민이 혼연일체가 되어야 하는데, 일각에서는 방역 협조를 거부한다든지 왜곡하는 일이 일어나고 있다. 기본적으로 정치 갈등이 이어져서 일어난 현상”이라고 정치 영역에서의 대립과 갈등을 지적했다.

간담회 대화와 관련 대부분 덕담이었다고 했다. 한 스님은 “대통령께서 나라 발전을 잘 이끌어 주시기를 부처님께 기원하겠다”라고 했고 “정부와 국민, 정치가 상생의 길을 가면 좋겠다. 청와대가 건강해야 국민이 행복할 수 있다”는 말도 있었고  다른 스님은 “대통령님, 힘내시라. 힘을 내셔야 저희도 힘을 낼 수 있다”라고 말했다고 했다.

유일한 여성 스님인 본각스님은 “불교는 조용한 종교이지만 저변에서 국가에 기여해 왔다”면서 불교 인재의 등용을 건의했고 다른 스님은 “대통령을 TV에서 뵐 때마다 마음이 짠하다. 대통령의 성공은 보좌하는 사람에 달렸다. 대통령의 성공은 우리에게 달렸다는 책임감을 부탁한다”고 청와대 보좌진에게 전파되고 싶은 메시지를 그 자리에서 말했다고 했다.

또 과거 문 대통령이 한 “이리 가도 부처님, 저리 가도 부처님, 소외된 이웃을 보듬는데 부처님 마음이 있다”는 발언을 한 스님이 소개하며 “‘소외된 이웃을 보듬는 게 부처님 마음이다’라는 이 표현 속에 대통령의 국정철학이 담겨 있는 듯해서 감명을 받았다”라는 말도 있었다고 했다.

간담회를 마친 후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이 조계종 종정 진제 대선사의 ‘무한 세월 동안 영원히 광명함’을 뜻하는 친필 휘호 ‘만고휘연(萬古徽然)’을 관람하고 문 대통령에게 “만고에 길이 빛나는 대통령이 되시라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내가 아니라 대한민국이 그렇게 돼야겠지요”라고 답했다고 했다.

간담회에는 조계종 총무원장(원행스님), 천태종 총무원장(문덕스님), 진각종 통리원장(회성정사), 조계종 중앙종회의장(범해스님), 조계종 전국비구니회 회장(본각스님), 조계종 교구본사주지협의회 회장(정묵스님), 관음종 총무원장(홍파스님), 태고종 총무원장(호명스님), 총지종 통리원장(인선정사), 대각종 총무원장(만청스님), 조계종 총무부장(금곡스님), 조계종 조계사 주지(지현스님), 조계종 봉은사 주지(원명스님) 등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문화체육관광부 종무실장이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비서실장, 김제남 시민사회수석, 최재성 정무수석 등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