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 내각 20명 중 11명 기존 아베 내각 구성원
기시 노부오 신임 방위상…아베 신조 전 총리 친동생
고노 다로 신임 행정·규제개혁담당상, 스가 내각 핵심으로 부각

16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도쿄 지요다구 규덴에서 각료들과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16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도쿄 지요다구 규덴에서 각료들과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영훈 기자] 스가 요시히데 정권이 16일 공식 출범했다. 이날 열린 중·참의원 임시국회에서 총리 지명돼 제99대 일본 총리로 등극했다. 투표 결과 중의원에서는 462명 중 314명, 참의원에서는 240명 중 142명의 지지를 받았다.

2012년 12월 2차 아베 내각이 출범한 지 7년 8개월 만에 새로운 스가 내각으로 교체됐다. 그러나 새롭게 뽑힌 내각의 인물들을 보면 8명은 그대로 유임됐고 3명은 직책만 바뀌었을 뿐이다. 20명 중 11명이 기존 아베 내각이다.

기시 노부오 신임 방위상은 이번에 새롭게 등용됐다. 기시 신임 방위상은 어릴 적 외가에 양자로 갔던 아베 전 총리의 친동생이다. 기시 방위상은 관료 경험이 적은 편으로 전문성을 고려한 임명은 아니다.

기시 방위상은 아베 전 총리의 혈연인 점을 제외하면 뚜렷하게 내세울 점이 없는 만큼 기존 아베의 정책을 그대로 답습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아베 전 총리 재임 시절 밀어붙였던 평화 헌법 개정을 계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이사항으로는 그동안 대만과 우호적인 관계를 맺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향후 조어도 분쟁에서 중국과의 마찰이 본격화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기존에 한일관계를 두고 자극적인 발언 등 한국과 지속해서 마찰을 빚어온 고노 다로 방위상은 행정·규제개혁담당 상으로 자리를 옮겼다. 스가 총리가 내치에서 색깔을 낼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고노 개혁담당상이 핵심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한일관계와 관련된 인선은 기존과 다를 바 없는 ‘리틀 아베 내각’이다. 우선 모테기 도시미쓰 외무상은 유임됐다. 모테기 외무상은 강제징용 기업 자산 현금화 관련 등 최근 악화한 한일관계에 큰 영향을 준 인물로 향후 관계 개선이 쉽지 않다는 전망이 나온다.

또한, 한일 관계 악화의 핵심인 수출 규제를 담당했던 경제산업상도 가지야마 히로시 현 경제산업상이 유임됐다. 덧붙여서 역사왜곡 교과서 문제가 얽혀있는 문부과학상도 하기다 고이치 현 문부과학상이 그대로 유임됐다. 기존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재생상, 하심토 세이코 올림픽상도 유임됐다.

스가 총리의 후임 관방장관에는 가토 가쓰노부 후생노동상이 자리를 옮겨서 임명됐다. 관방장관은 스가 총리가 7년 8개월간 역임한 자리로 각료를 통솔하는 위치다. 가토 신임 관방장관은 아베와 스가 모두 관계가 깊은 인물이다.

아소다로 일본 부총리 겸 재무장관도 그대로 유임됐다. 내각의 2인자이자 아베 전 총리와의 연대로 이번 스가 총리 당선에 큰 역할을 했다. 파벌이 없는 스가 총리는 물러난 아베 전 총리 보다도 유임된 아소 부총리의 입김이 크게 작용할 수 밖에 없다. 아소 부총리는 자민당 내 2번째 파벌인 아소 파벌의 수장이다. 내년 재선을 위해서도 아소파의 지지는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앞서 언급한 고노 다로 개혁담당상도 아소파 소속이다.

고이즈미 신지로 환경상 유임 두고 추측 난무
모든 파벌 내각 고루 등용…. 내년 총선 노린 묘수인가, 단순 보은인가

이번 내각 인선에서 주목할 인물이 한 명 있다. 바로 고이즈미 신지로 환경상이다. 고이즈미 준이치로 전 일본 총리의 차남으로 아베 내각에서도 환경상을 역임했고 이번 스가 내각에서도 유임됐다. 고이즈미 환경상은 아베 내각에서 임명 됐지만 당시 아베 전 총리는 적극 찬성하지 않았다. 오히려 스가 당시 관방장관이 밀었다. 이를 두고 여러 가지 추측이 난무했다.

당시 자민당 내 고이즈미 준이치로 전 총리의 영향력이 아직 남아있었고 고이즈미 전 총리가 과거 자신의 후계자로 당시 3선에 불과한 아베를 자민당 간사장에 임명하여 총리로 만드는데 크게 기여한 만큼 아베 전 총리로서는 고이즈미 전 총리의 차남 고이즈미 신지로 환경상이 내각에 임명되면 부담스러울 수 있었다. 그러나 스가 당시 관방장관의 지지로 임명됐다.

고이즈미 환경상은 내각에 들어가자마자 곧바로 차기 총리 군에 거론됐다. 고이즈미 환경상의 이번 유임은 무 파벌인 스가 총리로서는 향후 재선을 고려하면 자민당 내 최대 파벌인 호소다 파가 아베 전 총리의 의중에 따라 언제든지 변심할 수 있고 특히 이번 총재 선거에서 2위를 한 기존 ‘포스트 아베’ 기시다 후미오 전 자민당 정조회장을 견제하기 위한 우군 확보 측면으로도 볼 수 있다.

고이즈미 준이치로 전 총리는 총재 선거 당시 무 파벌이었으나 직전에 모리파(현 호소다파)소속이었다. 고이즈미 신지로 환경상은 현재 무 파벌이지만 고이즈미 준이치로 전 총리의 후광이 남아있다. 그가 만약 스가 총리를 지지한다면 호소다파가 아베 전 총리가 물러난 만큼 내년 재선에서 스가 총리를 지지할 가능성도 적게나마 있다.

스가 총리는 내년 중의원 해산 후 총선거에서 압승을 거둬야 당내 지지를 바탕으로 총리 재선이 가능하다. 만약 파벌 확보가 안 되면 과거 고이즈미 준이치로 전 총리의 사례를 벤치 마킹 하는 방법도 있다. 고이즈미 전 총리는 당시 자민당 총재 선거를 앞두고 파벌확보에서 크게 밀렸으나 강력한 지지 여론을 바탕으로 지방 자치단체장의 압도적 지지를 받아 대역전극을 벌인 바 있다.

스가 총리는 이번 내각 인선에 여러 파벌을 골고루 등용했다. 아카바 카즈요시 교통상은 이번에 유임됐는데 자민당과 연립 여당인 공명당 소속이다. 앞서 언급한 가토 관방장관이나 모테기 외무상은 다케시타파 소속이다. 이어 아소파도 3명, 니카이파 2명, 이시하라파 1명 심지어 총재 선거에서 경쟁했던 기시다파 2명, 이시바파 1명을 임명했다. 이 같은 인선에 대해 내년 총선을 염두에 두고 벌써부터 우호 세력 확보에 나선 것이 아닌가 하는 관측도 나온다.

이번 스가 내각 인선을 두고 ‘리틀 아베내각’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내각 구성원 20명 중 11명이 기존 구성원인 만큼 틀린 말은 아니다.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파벌을 고려한 신규 등용과 직책이동 및 유임을 통해 단순한 내각 승계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베 정권을 계승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도 동시에 내년 재선을 고려한 치밀한 전략적 결정이라고 볼 수 있다.

조태용, “한일관계 개선 희망하지만 당분간 현상유지 될 것 전망”
김영호, “스가 내각 새롭게 출범...정부에 대화나 개선의 메시지를 보낼 것 기대”

외교통일위원회 조태용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개인적으로는 한일관계 개선을 희망하지만 당분간 현상유지 될 것으로 전망한다. 스가 신임 총리의 임기가 아베 전 총리의 잔여임기인 1년 정도인 만큼 한일관계를 개선하기에는 시간적으로 부족하다”고 설명했다.

조 의원은 “문 대통령이 메시지를 보내는 등 관계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올해는 시간 상 어렵다고 본다. 또한 내년에 일본 총리가 새롭게 선출된다고 해도 이번엔 반대로 문 대통령 임기가 1년밖에 남지 않는다. 결과적으로 차기 대통령이 임기를 시작해야 일본과의 진지한 관계개선에 나설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김영호 외교통일위원회 여당 간사는 이날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한일관계가 최악인데 우리나라가 정치적 상황이 비슷하다. 새로운 정부나 내각이 출범했을 때 주변국과 갈등 있으면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 관례다. 스가 내각이 새롭게 출범하면서 대한민국 정부에 대화의 메시지나 개선의 메시지를 보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대통령께서도 항상 대화할 준비가 있다고 축하 메시지를 보냈다. 스가가 화답하는 메시지를 기대한다”면서도 “현실적으로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역사 문제이기도 하고 한국 정부도 이웃 국가와 갈등국면이 곤혹스럽고 부담될 것이다. 그러나 일본도 한일관계가 냉각기로 가는 것이 국익에 부담이 되면 개선될 수 있다. 일본의 태도에 달려있다”며 “아베 같은 경우는 기존 문제와 연관성이 있지만 스가는 새롭게 출범하므로 분명한 메시지를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