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저도 남편도 국방부에 민원 넣은 바 없다..아들·딸 모든 문제 스스로 해결”
김상훈 “카투사 면담 기록...부모님 면담 내용 있어”
최형두 “요양 더 필요한데 일찍 귀대”...秋 “대형병원 담당 의사나 전문가에게 물어볼 것”
대정부질문, 야당 의혹 제기 때마다 여야 고성...험악한 분위기 연출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대정부질문에서 아들 서 모씨의 군 복무의혹을 처음 제기한 당직사병에 대해 “공익제보자 요건을 갖추지 못했다”며 “카더라 의혹제기 일 뿐이다”고 말했다.

17일 국회에서 열린 대정부질문에 참석한 추 장관은 국민의당이 제기한 당직사병의 제보에 대해 이렇게 대답하며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이날 추 장관은 이날 ‘서 모씨의 군 복무시절 부대에 민원을 넣었다’는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의 질문에 “군에 민원 넣은 적 없고, 남편도 민원을 넣은 적이 없다”며 “저나 남편은 일 때문에 너무 바빴고, 제 아들딸은 거의 모든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면서 살아왔다”며 청탁은 일절 없었다고 전했다.

이어 추 장관은 전날 ‘박성준 원내대변인이 아들을 안중근 의사에 비유했다’는 질의에도 “아들이 아픈데도 군무에 충실했다는 것을 강조한 것 같다”며 “제 아이를 너무 과장하거나 명예훼손적인 황제복무 등의 용어로 깎아내리지 말아달라. 진실에 힘이 있는 것이다. 있는 그대로 봐주시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또 추 장관은 “과보호도 바라지 않고, 다른 병사가 질병 시 누릴 수 있는 치료권, 휴가 등이 적절히 보장돼야 한다는 것이다”며 “그것에 부합하는지 적절히 봐 달라”고 거듭 야당에 요청했다.

한편 추 장관은 ‘서 씨가 병역 면제 대상이었는데도 입대했다’는 질문에는 “진단서를 제출하거나 재검사 요청을 했더라면 신체 등급이 내려간다”며 “현역병 복무를 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취지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의원은 추 장관에게 ‘당 대표 보좌역이 세 차례에 걸쳐 서 모씨의 병가와 관련된 청원 전화를 한 것 같다'는 지적에 “당 대표 보좌역은 아무 상관이 없다. 당 대표 이전부터 10여년 간 저를 보좌해왔던 의원실의 보좌관이다”며 “제가 이 문제에 대해 알고자 확인을 한다든가 하면 수사에 개입했다고 주장할 것이다. 보좌관에게 일체 연락을 하지 않은 채 수사기관의 신속한 수사 결과를 기다릴 뿐이다”고 검찰의 수사결과를 지켜봐 달라고 답했다.

아울러 추 장관은 아들의 카투사 복무를 언급하며 “아들의 카투사 복무가 간단치만은 않은 것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최근에 아들의 동료 병사의 인터뷰를 들었다”며 “병사가 말하길 특권은 없었고 엄마가 누구인지 밝히지도 않았다고 했다. 그리고 엄마는 한 번도 부대에 면회에 온 적이 없었다고 했다. 제 아들이 치료를 잘 받고 건강하게 군 생활을 마친 것을 군 당국에 감사드린다. 더는 아들의 사생활을 캐거나 하지 말아주길 바란다”고 야당에 거듭 당부했다.

이 같은 당부에도 최형두 의원이 ‘3개월 정도 더 요양이 필요하다는데 훨씬 못 미치는 기간에 귀대했다’는 질문을 던지자 추 장관은 “진단서에 있는 의사의 소견을 말씀드린 것이다”며 “공신력 있는 대형병원의 아주 전문가인 훌륭한 의사가 진료소견을 낸 것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제가 아닌 그 의사나 다른 전문가들에게 여쭤 달라”고 답했다.

이날 대정부질문은 교육·사회·문화에 대한 질의가 의제였지만 야당은 의제와 아랑곳하지 않고 추 장관 아들에 대한 의혹을 연달아 제기했다.

추 장관에 대해 야당이 의혹을 제기 할 때마다 의석에 앉아 있던 여야 의원들은 서로 고함을 질러 회의장에 고성이 오고 가는 험악한 분위기를 연출 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