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06 (목)

  • 구름조금동두천 ℃
  • 구름많음강릉 25.8℃
  • 구름많음서울 21.6℃
  • 흐림대전 22.7℃
  • 구름많음대구 23.8℃
  • 흐림울산 21.1℃
  • 흐림광주 21.1℃
  • 흐림부산 18.9℃
  • 흐림고창 21.6℃
  • 구름많음제주 20.6℃
  • 구름많음강화 17.8℃
  • 흐림보은 21.8℃
  • 구름많음금산 22.0℃
  • 흐림강진군 19.9℃
  • 흐림경주시 24.3℃
  • 흐림거제 19.3℃
기상청 제공

여론조사

[리얼미터] 文대통령 지지율 46.4% 소폭 반등, 부정평가 50.3%

2주간의 하락 흐름 벗어나, 긍정·부정평가 격차 3.9%p 오차범위 내로 좁혀져 

[폴리뉴스 정찬 기자]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는 9월 3주차 주중집계(14~16일)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긍정평가)은 2주간의 하락 흐름에서 벗어나 소폭 반등하면서 긍·부정평가 격차가 오차범위 내로 좁혀졌다고 17일 밝혔다.

TBS방송 의뢰로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지난주 주간집계 대비 0.8%p 오른 46.4%(매우 잘함 27.6%, 잘하는 편 18.9%)였고 부정평가는 50.3%(잘못하는 편 14.6%, 매우 잘못함 35.7%)로 0.3%p 올랐다. ‘모름/무응답’ 은 1.0%p 감소한 3.3%였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차이는 3.9%p로 오차범위 안이다. 1주 만에 다시 오차범위 안으로 소폭 좁혀졌다. 그러나 부정평가는 3주 연속 상승하며 50%대 유지했다. 추미애 법무부장관 아들 군 복무 중 휴가 특혜 논란을 두고 여야 간 공방이 격화되면서 진영 별로 대립하는 양상이 빚어진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대통령 지지율 일간 지표는 지난주 금요일(11일) 45.6%(부정평가 50.8%)로 마감한 후, 14일(월)에는 45.5%(0.1%p↓, 부정평가 51.1%), 15일(화)에는 45.5%(0.0%p, 부정평가 51.4%), 16일(수)에는 45.8%(0.3%p↑, 부정평가 50.6%) 지지율 흐름을 보였다. 

문 대통령 지지율은 부산/울산/경남(10.4%p↑)·호남(4.0%p↑), 20대(4.3%p↑), 중도층(3.0%p↑), 사무직(4.0%p↑)·학생(3.1%p↑)에서 상승한 반면 충청권(12.9%p↓), 보수층(7.1%p↓), 자영업(3.1%p↓)에서 하락했다. 부정평가는 대구/경북(9.4%p↑)·충청권(9.2%p↑), 70대 이상(5.9%p↑), 보수층(9.5%p↑), 노동직(7.1%p↑)에서 상승했다.

권역별로 보면 PK(10.4%p↑, 37.8%→48.2%, 부정평가 51.2%), 광주·전라(4.0%p↑, 67.8%→71.8%, 부정평가 24.7%)에서 문 대통령 지지율이 상승했고, 대전·세종·충청(12.9%p↓, 49.1%→36.2%, 부정평가 57.6%)에서는 하락했다. 연령대별로는 20대(4.3%p↑, 36.6%→40.9%, 부정평가 53.8%)에서 지지율이 올랐다.

지지 정당별로 무당층(3.0%p↑, 24.5%→27.5%, 부정평가 63.0%)에서 지지율이 오른 반면 국민의당 지지층(4.2%p↓, 19.9%→15.7%, 부정평가 82.8%)에서는 하락했다. 이념성향별로 중도층(3.0%p↑, 39.3%→42.3%, 부정평가 55.0%)에서 상승했고 보수층(7.1%p↓, 26.7%→19.6%, 부정평가 80.0%)에서는 떨어졌다.

직업별로 사무직(4.0%p↑, 51.8%→55.8%, 부정평가 42.8%), 학생(3.1%p↑, 34.0%→37.1%, 부정평가 53.7%) 등에서는 문 대통령 지지율이 오른 반면 자영업(3.1%p↓, 43.1%→40.0%, 부정평가 57.6%)에서는 하락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14~16일 사흘 동안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1,512명을 대상으로 무선 전화면접(10%),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방식으로 실시했다. 응답률은 5.5%이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5%p이다.

정찬 기자

청와대를 출입하면서 여론조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청와대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정치-외교-안보-통일 등의 현안을 정확하게 보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프로필 사진







[이슈]정치판 흔든 ‘MZ세대’...공정에 ‘민감’, 이념엔 ‘자유로워’
[폴리뉴스 김상원 기자] 4·7 서울시장·부산시장 재보궐선거 이후 정치권이 20·30세대 표심을 해석하는 과정에서 촉발된 논쟁이 5일에도 이어지고 있다. 'MZ세대'라 불리는 20·30세대는 기성세대에 비해 이념 논리에서 자유롭고, 공정성과 투명성에 관해선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진단이 나왔다. 지난 2일 밤 방영된 채널A 특별기획 'MZ세대 정치를 말한다'에서는 이소영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장혜영 정의당 의원, 이준석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벼락거지’, 성평등, 공정이라는 주제로 MZ세대의 주요 관심사에 대해 토론을 진행했다. 결론적으로 네 명의 토론자 모두 MZ세대에게는 기회의 평등을 보장해줘야 한다는 세대라는 점에 공감했다. MZ세대의 국민의힘 지지는 잠시 붙은 포스트잇 같은 것 4·7 재보궐선거에서 MZ세대가 오세훈 시장에 압도적인 지지를 보낸 결과에 관해 이 의원을 포함한 패널 모두 정부와 민주당의 기존 행보를 비판했다. 진 전 교수는 “경쟁에 몰린 상태에서 해결책으로 내세울 수 있는 것은 경쟁뿐이기 때문에 공정성이란 주제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며 “이번 정권 들어 조국 사태 등 계속 무너뜨린 것이 공정이므로 (MZ세대는) 그


[카드뉴스] 팽팽한 찬반 논란의 '지역상권법'…뭐길래

[폴리뉴스 김미현 기자] ‘지역상권 상생 및 활성화에 관한 법률안(지역상권법)’제정을 놓고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맞붙고 있습니다. 이 법은 지역상생구역이나 자율상권구역으로 지정된 지역에 스타벅스 같은 대기업 계열 점포의 출점을 제한하는 것이 골자입니다. 대상은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과 중소기업 적합업종제도 등에 포함되지 않아 규제를 받지 않는 대기업입니다. 법안이 시행될 경우대기업이 운영하는 직영 점포의 신규 매장을 열기 위해서는 지역상인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임대료 상승에 따른 소상공인의 내몰림 현상(젠트리피케이션) 문제를 막고자 마련됐습니다. 복합 쇼핑몰이 들어오면 주변 임대료가 뛰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두고 유통업계는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떨어뜨리는 과도한 중복 규제라고 반발에 나섰습니다. 또 재산권과 영업의 자유를 침해하는데다 대기업 프랜차이즈보다 자영업체의 고용률이 낮아질 가능성도 우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상권의 특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해당 법안의 제정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소상공인과 대기업 모두'상생'을 이룰 수 있는정책이 절실한 때입니다.

[카드뉴스] 日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안전성 불확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日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안전성 불확실” 최근 일본이 후쿠시마 제1핵발전소 물탱크에 보관하고 있던 방사능 오염수 125만톤을 30년에 걸쳐 방류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방사성 물질 농도를 법정 기준치 이하로 낮추고 천천히 방류할 것이니 상관없다고 합니다. 오염수에는 유전자 변형, 생식기능 저하 등을 일으킬 수 있는 삼중수소(트리튬)가 들어 있습니다. 삼중수소가 바다에 뿌려지면 한국 중국 등 인근 국가 수산물에 흡수돼 이를 섭취한 인간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또 스트론튬90은 극소량으로도 골육종이나 백혈병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일본은 안하무인입니다. 한 고위관료는 “중국과 한국 따위에는 (비판을) 듣고 싶지 않다”고 발언했습니다. 미국은 “국제 안전 기준에 따른 것”이라며 일본에지지 입장을 밝혔습니다. 정작 후쿠시마 사고 이후 현재까지 사고 부근 농수산물 수입을 금지하고 있으면서 말입니다. 그런데 우리 정부는 지난해 10월 “일본의 ALPS장비 성능에 문제가 없고 오염수 방류가 큰 위협이 되지 않는다”는 보고서를 냈다고 합니다. 안심할 수 있는 안전대책, 기대할 수 있을까요?


[폴리경제이슈] 전기차 시장 게임체인저 될 'ESS' 사업
[폴리뉴스 김현우 기자] 휘발유와 경유 등,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기자동차(전기차)로의 전환이 빨리 지고 있다. 전기차는 전기 배터리로 구동이 되는데, 전기차에 사용되는 이 리튬이온 배터리의 평균 수명은 10~15년으로 알려졌다. 최근이 배터리의 수명이 다한 후, 재활용 및 폐기처분을 어떻게 할 것이냐에 따라 완성차 업계들의 새로운 경쟁력이 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전기차가 상용화되기 시작한 것은 5년이 채 되지 않았다. 앞서 언급했듯이 자동차 배터리의 평균 수명에 다다를 때까진 약 5년에서 10년 정도가 남았다. 이 시간이 지나면 전기차 '폐배터리' 처리 문제가 대두될 전망이다. 수명 다 된 '리튬 이온 셀' 배터리... 쉽지 않은 재활용 문제 기존의 내연기관 차량에도 배터리는 들어간다. 실내조명이나 각종 전자기기를 구동하기 위해서다. 이 배터리는 '납 축전지' 또는 '납산 배터리'라고 불리는 2차 전지다. 납과 황산으로 만들어지는데, 특히 납산 배터리는 현재 기술력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재활용이 가능하다. 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는 수백 개의 리튬이온 셀로 구성된다. 전기차가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이유는 배터리에서 나오는 전기로만 운행되기 때문이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