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 참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 참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은주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6일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형 뉴딜펀드'에 대해 "원금을 보장하진 않지만, 유망한 뉴딜 프로젝트 성격상 정부가 후순위채로 커버해주기 때문에 국민들이 손해 볼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뉴딜 펀드의 원금 보장 여부를 묻는 유의동 국민의힘 질문에 대해 뉴딜펀드를 유망한 투자처에 민간이 투자할 길을 열어주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이 같이 말했다. 홍 부총리는 “정부가 후순위 분야에 우선 10% 정도 범위에서 후순위를 커버한다”고 강조하며 (자본시장법상 원금보장이라고 표현할 순 없지만) 손해가 발생할 일이 거의 없다고 일축한 것이다.

그는 뉴딜펀드가 이익은 투자자들에게 사유화시키고 손실을 세금으로 보장한다는 유 의원에 비판에 대해서도 “수익과 손해 모두 투자에 배분해서 손해가 날 것이다. 정부가 펀드 활성화를 위해서 10%는 우선적으로 후순위채로 커버해주는 메리트를 줘서 리스크를 완화해주는 것일 뿐, 정부가 무조건 손실을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고 말했다.

또 “뉴딜펀드를 활용해 총선이나 대선 등 특정 시기에 정부가 호재를 발표해 단기간에 수익률을 올려 표심을 살 수 있다"는 유 의원의 지적에 대해서도 "이 작업을 5개월간 해왔는데, 그럴 가능성은 0.0001%도 없다고 말씀드린다"며 "(펀드에)불법적 요인이 있고 책임질 부분이 있다면 물러나서라도 책임을 지겠다"고 되받았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