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예결위 전체회의·19~20일 자료 검토·21일 추경소위 가동
국민의힘 "현미경 심사해 최대한 이른 시간 내 처리 하겠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국민의힘 추경호 간사(왼쪽)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간사가 지난 15일 국회 소통관에서 제4차 추경 심사 일정을 여야가 합의했다고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국민의힘 추경호 간사(왼쪽)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간사가 지난 15일 국회 소통관에서 제4차 추경 심사 일정을 여야가 합의했다고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가 오는 22일 국회 본회의를 열고 4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여당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의원은 15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야 원내대표와 수석부대표, 예결위 간사 6인이 만나 이번 4차 추경 심사와 처리 일정에 대해 합의했다"고 밝혔다. 

여야는 오는 18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를 열어 제안 설명과 종합정책질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이어 19~20일 이틀 동안 자료 검토 뒤 21일오전 8시부터 추경심사소위원회를 가동, 22일 본회의에서 4차 추경을 처리할 계획이다. 

박 의원은 "일정에 대한 합의는 이뤘지만 추경이 제출된 각 사업의 여러 가지 내용에 대한 논의는 따로 없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22일 오후 2시 전에 이견이 해소돼 바로 본회의에서 처리되면 국무회의를 당일이라도 열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정부가) 추석 전 집행사업은 미리 여러 준비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예정대로 국회 본회의에서 4차 추경이 처리되면 추석 전 일부 사업에 대한 신속한 집행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통신비 2만원 전 국민 지급 예산과 관련해서는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현안 때문에 회의 소집 자체가 어려운 상황으로 안다"며 "예결위 차원에서 바로 논의할 가능성이 있지 않나 조심스레 예측된다"고 했다.

야당 예결위 간사인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엄중함과 시급성을 감안해 현미경 심사를 통해서 하나하나 꼼꼼히 짚어본 뒤에 가능하면 이른 시간 내에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추 의원은 통신비 2만원 일괄지급을 대신해 제안한 독감 백신 무료 접종 예산에 대해 "검토 중"이라면서 "합의가 최종 지연되면 그만큼 본회의 절차도 지연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정부는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임시 국무회의를 열고 7조8000억원 규모의 4차 추경안을 확정했다. 한 해 네 차례 추경을 하는 것은 1961년 이후 59년 만의 일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