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대한호국단 “윤영찬, 포털로서의 업무 관련 권리를 방해하는 행위 저질러”
서민민생대책위원회 “윤영찬, 직권남용·위력에 의한 업무방해·언론의 자유 침해”
국민의힘, 윤영찬 과방위 자진사퇴 촉구...국회 윤리특위 제소 검토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카카오 뉴스 편집 외압 논란을 일으킨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보수시민단체들로부터 검찰에 직권 남용 혐의로 고발 당했다.

11일 보수 성향의 시민단체 ‘자유대한호국단’은 윤 의원을 대검찰청에 고발했다고 밝히며 “윤 의원이 카카오에 항의하라는 특정 행위를 지시하고 국회로 불러들이라고 한 것은 카카오 측에게 의무에 없는 일을 하게 하거나 정당한 포털로서의 업무 관련 권리를 방해하는 행위에 해당한다”며 고발 이유를 밝혔다.

그러면서 “윤 의원은 대형 포털 임원 출신으로서 포털 메인화면 뉴스 배치 권한 등을 매우 잘 알고 있다”며 “메인화면을 임의로 배치하려는 행위가 얼마나 부조리한 일인지 그 자신도 잘 알았을 것이다”고 주장했다.

자유대한호국단에 이어 ‘서민민생대책위원회’도 전날 서울남부지검에 윤 의원을 직권남용 및 위력에 의한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고발했다.

이 단체 역시 윤 의원을 고발하며 “윤 의원은 동아일보 기자, 네이버 부사장, 대통령비서실 국민소통수석 등을 지내 언론의 공정성과 중립성을 누구보다도 잘 안다”며 “이번 행동은 직권남용, 위력에 의한 업무방해, 언론의 자유 침해 및 언론 통제의 행태다”라고 고발 사유를 밝혔다.

윤 의원는 지난 8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주호영 국민의당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도중 포털 뉴스에 주 원내대표의 연설문이 올라온 것을 문제 삼아 자신의 보좌진에게 “카카오 관계자들 국회로 부르세요”라고 지시하는 문자를 보낸 것이 포착됐다.

윤 의원은 이후 기자들에게 이낙연 대표때와 달라 문제 제기를 한 차원이라고 해명했지만 이낙연 대표의 엄중경고와 야당의 맹비판에 결국 페이스북을 통해 “송구하다. 저의 잘못이다”고 사죄했다.

하지만 국민의당 의원들은 윤 의원이 소속된 상임위인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자진사퇴를 촉구하고 당내 ‘포털 장악 대책 특위'를 만들어 이번 사건에 대응키로 했다. 

또한 윤 의원을 국회 윤리특위에 제소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연일 강도 높은 공세에 들어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