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 확충-처우 개선 등 정부는 간호사들의 어려움 조금이라도 덜 수 있는 일 찾겠다”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전공의 등 의사들의 파업에도 병원을 지키고 있는 간호사들에게 “언제나 환자 곁을 지키며 꿋꿋이 이겨내고 있는 간호사분들 곁에는 항상 우리 국민이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라”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에 “의사들이 떠난 의료현장을 묵묵히 지키고 있는 간호사분들을 위로하며 그 헌신과 노고에 깊은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와 장시간 사투를 벌이며 힘들고 어려울 텐데, 장기간 파업하는 의사들의  짐까지 떠맡아야 하는 상황이니 얼마나 힘들고 어려우시겠나”며 “여기에 더하여, 진료 공백으로 환자들의 불편이 커지면서 비난과 폭언도 감당해야 하는 상황이라고도 한다. 열악한 근무환경과 가중된 업무 부담, 감정노동까지 시달려야 하는 간호사분들을 생각하니 매우 안타까운 심정”이라고 말했다.

또 “지난 폭염 시기, 옥외 선별진료소에서 방호복을 벗지 못하는 의료진들이 쓰러지고 있다는 안타까운 소식이 국민들의 마음을 울렸다. 의료진이라고 표현되었지만 대부분이 간호사들이었다는 사실을 국민들은 잘 알고 있다”며 “용기 잃지 말고 조금만 힘을 내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가수 아이유가 아이스 조끼를 기부하였다는 소식도 들었다”며 “정부는 간호사분들의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릴 수 있는 일들을 찾아 나서겠다. 간호 인력 확충, 근무환경 개선, 처우 개선 등 정부는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나아가 “코로나19 방역의 최일선에 있는 공공병원의 간호 인력을 증원하는 등 당장 할 수 있는 일부터 신속히 하겠다”며 “간호사 여러분,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