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이성윤 라인 전면 배치
윤석열 측근 검사들 지방으로...‘좌천성 인사’ 평가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사진=연합뉴스>
▲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법무부가 27일 중간간부 및 평검사 인사를 단행했다. 이른바 ‘검언유착 사건’ 수사를 맡으면서 한동훈 검사장과 ‘육탄전’ 논란에 휩싸였던 정진웅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장이 승진하는 등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라인이 전면에 배치됐다. 

법무부는 이날 고검검사급 검사 585명, 일반검사 45명 등 검사 630명에 대한 인사를 내달 3일자로 단행했다.

정 부장은 광주지검 차장검사로 승진했다. 반면 한 검사장의 감찰 요청에 따라 정 부장 감찰을 맡았던 정진기 서울고검 감찰부장은 대구고검 검사로 전보됐다. 

서울중앙지검 1~4 차장은 모두 교체됐다. 형사부를 지휘하는 서울중앙지검 1차장 검사에는 김욱준 서울중앙지검 4차장검사가 임명됐다. 김 4차장은 이 지검장의 최측근으로 꼽힌다. 2차장검사에는 최성필 의정부지검 차장검사가 발탁됐다. 

3차장검사에는 추 장관을 보좌해온 구자현 법무부 대변인이, 반부패수사부 등을 지휘하는 4차장검사에는 국무조정실 부패예방추진단에 파견됐던 형진휘 서울고검 검사가 각각 임명됐다. 

한편 윤석열 검찰총장이 직접 수사를 지휘해 온 굵직한 사건들의 수사팀장들은 사실상 좌천성 인사가 났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재용 삼성 부회장의 경영권 불법 승계 의혹을 수사해온 이복현 경제범죄형사부장은 대전지검 형사 3부장으로, 라임자산운용 사태를 수사해 온 조상원 서울남부지검 형사 6부장은 서울중앙지검 형사 12부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한 김태은 공공수사2부장은 대구지검 형사1부장으로,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 사건을 수사한 이정섭 서울중앙지검 형사6부장 검사는 수원지검 형사 3부장으로 이동했다. 

추 장관 아들의 휴가 미복귀 사건을 맡았던 양인철 서울동부지검 형사1부장은 서울북부지검 인권감독관으로 발령됐다. 윤 총장을 보좌했던 권순정 대검찰청 대변인은 전주지검 차장검사로 옮겼다. 

법무부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이번 인사는 지난 11일자 대검검사급 이상 검사 신규 보임 및 사직 등으로 발생한 고검검사급 검사 결원을 충원하고, 내년 1월 시행 예정인 개정 검찰청법·형사소송법에 따른 새로운 형사사법제도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직접수사부서 축소, 형사·공판부 강화 등 조직 개편 사항을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공정하고 투명한 검찰 인사를 통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하여 법률상 규정된 검찰총장의 의견 청취 절차를 공식화·문서화 하고, 해당 절차를 보다 투명하고 내실있게 진행했다”면서 “청취한 의견을 다각도로 폭넓게 검토한 후 합리적인 범위 내에서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거듭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