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의향 조사에서 통합, 민주 더블스코어로 따돌려
김병민 “전략적으로도 민주당은 무공천이 맞다”
부산시민, 민주당에 ‘무공천’ 요구하며 ‘도덕성’ 중시

<사진=중앙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캡쳐>
▲ <사진=중앙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캡쳐>

2021년 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미래통합당이 더불어민주당에 20% 이상의 격차를 내며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민주당이 아예 후보를 무공천해야 한다는 여론도 만만치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통합당은 의령군수 재선거에 후보를 내지 않으면서 민주당의 무공천을 사실상 압박하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에브리미디어가 지난 13~16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내년 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미래통합당 후보에게 투표하겠다는 응답이 54.8%로, 민주당 후보를 뽑겠다는 응답인 28.7%를 크게 상회했다. 26.7%p의 격차로, 거의 더블 스코어이다. 이는 통합당의 정당 지지율인 50.3%와 민주당의 정당 지지율인 30.6% 간의 격차(19.7%p)보다 더 벌어진 결과다.

민주당에 대해 후보를 무공천하라는 여론 또한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60.5%의 응답자가 후보를 추천하지 말아야 한다고 응답했으며, 후보를 추천해야 한다는 응답은 33.7%에 그쳤다. 후보 선택 기준에 있어, 응답자들이 선택한 가장 중요한 덕목은 도덕성(24.2%)인 것으로 드러났다. 그 다음으로는 정책 및 공약(22.5%), 경력 및 자질(19.9%)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두고 김병민 통합당 비대위원은 21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라는 현직 시장이 불미스러운 일로 사퇴하는 것은 초유의 일이 벌어진 것으로, 문제는 (부산 시민에 대한) 진정성 있는 사과도 찾아보기 어려웠다는 점”이라며 “광역자치단체장 보궐선거는 적지 않은 비용을 수반하는데, 그렇기에 어떠한 이유로든 민주당이 책임을 면하기는 어려운 상황인거 같다. 전략적으로나 원칙적으로나 부산시장 선거는 민주당의 무공천이 맞다”고 분석했다.

무공천 여부에 대해 김미애 통합당 의원은 이날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민주당의 당헌당규에 명시돼 있고, 책임져야 한다”고 말하며 민주당이 무공천하는 방향이 맞다고 말했다. 황보승희 통합당 의원도 비슷한 견해였다. 실제로 통합당은 선거법 위반으로 당선 무효형을 선고받은 경남 의령군수 재선거에 후보를 내지 않는 쪽으로 결론을 낸 상태다.

장성철 공감과논쟁 정책센터 소장 역시 “민주당은 실리적으로도 후보 무공천이 맞다”고 분석했다. 민주당 후보의 당선 가능성이 사실상 없기에 무공천이 명분이 산다고 보는 것이다.

민주당의 경우, 현역의원 3명의 공천 여부에 대한 견해는 서로 갈린다. 전재수 의원의 경우 무공천 입장을 고수하고 있으며 박재호‧최인호 의원은 차기 지도부에 맡겨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통합당은 내년 4월 실시되는 경남 의령군수 재·보궐선거에 후보를 내지 않는 쪽으로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후보 궐위에 대한 책임을 지면서 민주당을 서울‧부산시장직 궐위에 대해 책임지라고 압박하는 차원의 수라고 평가된다.

이번 조사는 지난 13~16일 표본추출: 통신사 제공 가상번호 무작위 추출(집전화 RDD 20% 포함)한 부산광역시 거주 만 18세 이상 800명을 대상으로 ARS 전화조사방식으로 진행했다. 표본오차는 ±3.5%포인트(95% 신뢰수준)이며 응답률은 4%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