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방역성과 무너질 위기, 다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높이면 경제-고용 무너져”
“다음 주까지가 고비로 이번 주가 특히 중요, 코로나 통제에 종교가 모범이 되어 주길”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청와대에서 염수정 추기경(서울대교구장) 등 천주교 지도자들과 가진 오찬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청와대에서 염수정 추기경(서울대교구장) 등 천주교 지도자들과 가진 오찬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한국 천주교 지도자들과 만나 “정부는 국민의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생각으로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거나 무시하는 행동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본관에서 가진 천주교 지도자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자칫하면 코로나 방역 성과가 무너질 위기에 놓여 있다. 방역 상황이 더 악화가 돼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높이게 된다면 우리 경제의 타격은 이루 말할 수 없고, 고용도 무너져서 국민들의 삶에서도 큰 어려움이 발생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한순간의 방심으로 모든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는 일은 결코 일어나서는 안 된다”며 “다음 주까지가 고비인데, 이번 주가 특히 중요하다. 더 이상 방역을 악화시키지 않고 코로나를 통제할 수 있도록 종교가 모범이 되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해 7월 3일 ‘한국 교회 주요 교단장 초청 간담회’와 같은 달 26일 ‘한국 불교 지도자 초청 간담회’에 이은 종교계와의 소통의 자리다. 천주교 지도자 간담회는 지난해부터 추진됐지만 문 대통령 해외 일정과 올해 초 발생한 코로나19 등으로 일정을 잡지 못하다 이번에 처음으로 진행된 행사다.

문 대통령은 “천주교는 코로나 극복과 수해 복구에도 국민들께 많은 위로를 줬다. 지역감염이 시작된 지난 2월 전국 가톨릭 교구에서 일제히 미사를 중단하는 큰 결단을 내려주셨고, 연중 가장 큰 행사인 사순절과 부활절 행사를 방송으로 대신해 국민 안전을 지켜주셨다. 한국천주교 236년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라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또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 “지금까지 우리나라는 국민들께서 정부를 믿고 힘을 모아주신 덕분에 경제의 충격을 최소화하면서 방역에 성공할 수 있었다”며 “국민들께서 만들어 주신 기적 같은 성과”라고 얘기했다. 그러나 최근의 재확산에 대해선 “방역이 또 한 번 중대한 고비를 맞고 있다. 방역 책임자로서 매우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수난의 시간에 예수님께서 ‘모두가 하나가 되게 하여 주십시오’라고 하셨던 기도 말씀을 되새겨 본다.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상황”이라며 “코로나 장기화로 국민들 마음이 매우 지치고, 또 짜증도 나고, 심지어는 아주 분노하는 그런 마음들도 많이 있다. 국민들의 힘든 마음을 치유해 주고, 서로의 안전을 위한 연대의 힘이 커지도록 종교 지도자들께서 용기와 기도를 나눠 주시기 바란다”고 부탁했다.

아울러 한국전쟁 70년을 맞아 천주교에서 진행한 한반도 평화 기원 미사를 봉헌과 한반도 평화에 헌신한 고 장익 주교를 언급한 뒤 “남북 간 대화와 교류의 물꼬가 터지고, 한반도 평화를 앞당기는 데에도 천주교가 늘 함께해 주셨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내년이 김대건 신부님과 최양업 신부님 탄생 20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다. 우리나라 최초의 신부, 최초의 신학생이었던 두 분을 기리며 한국천주교의 발전을 기원한다”며 “어려운 고비마다 천주교는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이어주셨고, 또 사회적 약자의 편에 서며 정의를 실현해 주셨다”고 말한 뒤 간담회에서의 조언을 구했다.

염수정 추기경(서울대교구장)은 참석자를 대표해 “최근 들어 종교시설에서 감염자가 속출하고, 재유행 조짐에 많이 국민들이 걱정하고 있다. 우리 천주교회는 정부의 지침에 최대한 협조하고, 신자들의 개인위생에 철저하도록 각 본당 신부님들을 통해서 알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프란치스코 교황께서도 코로나19의 희생자들과 또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 노력하는 이들을 위해서 여러 차례 기도해 주셨다”며 “우리 정부도 대통령을 중심으로 총력 대응을 하고 있기에 이러한 위기를 국민들과 서로 협력하여 잘 극복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얘기했다.

간담회에는 서울대교구장 염수정 추기경,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 대구대교구장 조환길 대주교, 의정부교구장 이기헌 주교, 안동교구장 권혁주 주교, 수원교구장 이용훈 주교, 대전교구장 유흥식 주교, 부산교구장 손삼석 주교,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사무총장 김준철 신부 등 천주교계 지도자 9명과 노영민 비서실장, 김제남 시민사회수석, 박양우 문체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 김희중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의장은 주교회의 측에서 준비한 ‘묵주 기도의 모후’라는 제목의 성화(聖畫)를 대통령에게 전달했다. 이 성화는 지구촌 전 세계가 코로나19로 인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 시점에 코로나19를 극복할 수 있도록 성모님께 기도하는 내용이다. 팔목에 찬 묵주의 메달 문양은 한반도 지도로 남북 화합과 평화를 염원하는 마음이 담겨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