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세종은 ‘뉴욕-워싱턴’ 한국판, 서울 글로벌경제도시 비전 실현할 때 서울시민도 동의”
“연말까지 행정수도특위까지 가야, 내년에 국민투표-개헌-특별법 제정 중에서 결론”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행정수도완성추진태스크포스 단장[사진=폴리뉴스DB]
▲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행정수도완성추진태스크포스 단장[사진=폴리뉴스DB]

[폴리뉴스 정찬 기자] 더불어민주당 행정수도완성추진태스크포스 단장인 우원식 의원은 28일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수도 이전을 공약으로 내걸라’고 요구한데 대해 “서울시민을 설득할 수 있다”며 정면승부 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우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수도이전 공약으로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여당이 불리할 수 있다는 지적에 “행정수도 세종과 경제수도 서울을 한국판 워싱턴DC와 뉴욕으로 만들어야 된다, 글로벌 경제도시로서 서울 비전을 정확하게 만들어내고 실현해갈 때 저는 서울시민도 동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제가 서울토박이다. 제가 이렇게 얘기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서울 수도권이 너무 비대해 더 이상 무엇을 해보기가 어렵다. 뭘 비워야 채울 수 있는 것 아닌가”라며 “서울의 기능 일부를 지방으로 이전하면 국제도시 서울의 강점을 잘 살려낼 수 있다”고 말했다.

김종인 위원장이 수도 이전문제는 서울시민 의견을 물어봐야 한다고 말한데 대해 “행정수도 이전은 국토균형발전에 관한 것 아닌가? 국민들의 의견을 들어야지”라며 “그래서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해가는 것이고 그래서 여야합의를 도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국민적인 동의에 기반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김종인 위원장이 1977년 박정희 전 대통령이 행정수도 이전을 추진한 부분을 지적 받자 “그건 그때 사정을 잘 모르는 사람 얘기”라고 말한데 대해 우 의원은 “그때 수도권 과밀, 휴전선과 근접한 문제 때문에 박정희 대통령이 1977년에 서울 순시하면서 그 방안을 내놨고 이어서 6월 달에 법을 발의해서 통과까지 시켰다”고 얘기했다.

이어 “그런데 백지화된 건 1983년 전두환 대통령 때 백지화시켰다”며 “정통성 없는 정권으로서 서울 행정수도 이전까지 할 수가 없었을 것이다. 그런 사정인 것이지 김종인 대표처럼 마치 사정을 모르는 어린 애가 한 얘기처럼 그렇게 치부하는 것은 정말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에 우 의원은 “그렇기 때문에 국회에서 여야 간 합의를 도출해나가려고 하는 것이다. 국민적 여망이 높은 사안인 만큼 야당도 이것에 대해서 분명하게 입장을 말해야 된다”며 “이미 야당 안에서도 김병준 세종시당위원장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 이미 많은 분들이 여기에 동의하고 있는 것 아닌가? 야당 안의 목소리도 잘 반영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통합당이 세종시 이전에 대해 함구령을 내리며 단속하고 있는데 대해 “국민들의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요구를 끝까지 반대하긴 매우 어려울 것”이라며 “올해 연말까지 저희가 야당과 협의를 해서 특위까지 갔으면 좋겠다”라고 연말까지 행정수도 완성 특위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이어 “특위를 만들어서 특위에서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국민투표, 개헌, 특별법 제정 중 어떤 방법이 가장 좋을지에 대한 논의도 하고 그래서 결론을 내고 내년에는 좀 더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내년 이후 실행단계로 진입하길 희망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