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뉴딜’에 울산 수소 그린모빌리티·부유식 해상풍력 '탄력'기대
낙동강 통합 물 관리 문제, 지자체 간 이해관계 풀어야...

울산광역시 청사 전경
▲ 울산광역시 청사 전경

정부가 '한국판 뉴딜'을 발표한 가운데 울산시가 신성장 동력 사업으로 역점 추진하는 수소 그린모빌리티와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14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주재한 '한국판 뉴딜'의 종합계획에 따르면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 고용사회안전망 강화 등이 큰 축이다.

이 가운데 울산이 눈여겨 볼 대목은 그린 뉴딜이다.

정부는 2022년까지 5조6,000억원, 2025년까지 13조1,000억원을 들여 전기차·수소차 등 그린모빌리티 보급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택시를 포함한 승용차와 버스, 화물 등 전기자동차 113만대(누적)를 보급하고, 급속충전기 1만5,000대, 완속충전기 3만대 등 충전인프라도 확충하겠다는 계획이다. 수소차도 승용·버스·화물 등 20만대를 보급하고, 충전인프라 450대를 설하고, 수소 생산기지 등 수소 유통기반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나서 “내년은 현대차그룹 전기차 도약을 위한 원년이 될 것”이라고 선언하기도 했는데, 울산으로서는 기대해볼 만한 대목이다.

2조원이 투입되는 신재생에너지 확산기반 구축 분야에는 대규모 해상풍력단지 입지 발굴을 위한 조사와 실증단지 단계적 구축 사업이 포함돼 있어 부유식 해상풍력단지 조성 사업을 추진 중인 울산에는 긍정적이다.

송철호 시장이 그린뉴딜에 반영해줄 것을 수차례 건의했다던 낙동강 통합 물 관리 방안 문제는 이번 계획에 포함되지 않았다. 여러 지자체간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데다 관련 용역 결과가 나오지 않은 탓에 배제된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의 주력 산업 중 하나인 ‘게놈’ 분야도 이번 발표 과제에는 담기지 않았다.

울산시 관계자는 "전기차·수소차 등 그린모빌리티 사업과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사업은 크게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이번 계획에 포함되지 않은 현안에 대해서도 차후 부서별 세부과제 수립 때 반영 또는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