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가 어렵게 마련한 성 평등과 성인지 감수성 합의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폴리뉴스DB]
▲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폴리뉴스DB]

[폴리뉴스 정찬 기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4일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우리 사회가 어렵게 마련해간 성 평등과 성인지 감수성의 작은 합의들이 흔들려서는 안 된다”며 민주당과 서울시가 진상조사 및 대책 마련에 나서야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장례식 절차는 끝났지만 피해자 고통과 피해 호소가 계속되는 한 이 일이 끝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제 우리 사회가 집단적인 합의에 근거해 하나하나 문제를 해결하고 답을 찾아나가야 될 때가 시작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당은 당대로 서울시는 서울시대로 할 일이 있다. 당 차원의 진상파악과 대책 마련이 있어야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당이 그동안 성인지감수성이 부족하지 않았는지, 선출직 공직자 성평등 교육 등이 형식적 수준에 그쳤던 것은 아닌지 점검하고 여성 친화적 정당, 성평등 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한 대책이 마련돼야”고 주문했다.

이어 서울시를 향해서도 “피해자 측에서 호소한 내용과 관련해 서울시가 어떤 일이 있었는지 확인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서 노력하는 건 당연한 일”이라며 “피해자에게 2차 피해 혹은 불이익이 없도록 조치하는 것은 남녀 고용 평등법상 서울시라는 기관이 해야 하는 법적인 의무사항”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제부터 공론화 작업을 하고 각 기관이 해야 할 일, 마땅히 해야 할 일을 사적인 감정, 관계 이런 것들에 앞서 우리 사회가 보다 성숙한 사회로 나가기 위한 노력을 함께해야 될 것 아닌가”라며 “그게 어떻게 보면 더 넓은 의미에서 고인에 대한 예를 다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또 박 시장이 극단적인 선택을 한 데 대해 개인적인 친분을 언급한 뒤 “이번 일이 매우 충격적”이라면서 “그런데 정치 지도자 사회적인 역할을 하시는 분이 어떤 상황인지 짐작은 가지만 극단적 선택을 하신 것에 대해서는 충격적이기도 하고 실망스럽기도 하고 무책임한 것 아니냐는 생각도 든다”고 했다.

박 시장 빈소 조문을 두고 논란이 발생한 부분에 대해선 “저도 혼란스러운 게 개인적인 관계라는 인간적인 측면과 또 공인으로서의 박용진이 가져야 될 태도가 어떤 건지 너무 혼란스러웠다”며 “박원순 시장이 개인적으로 베풀어줬던 친절, 국민들과 서울시민에게 보여줬던 남다른 태도 이런 것들에 대해서는 소중하게 간직할 필요가 있다”고 얘기했다.

사고지역에 후보를 내지 않는다는 당헌·당규에 따라 내년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지 않을 가능성에 대해선 “적절한 절차를 통해서 하게 될 거것으로 본다”면서도 “그런데 후보를 내지 않는 것이 큰 책임을 지는 것인지 아니면 후보를 내서 더 큰 책임을 질 수 있는 것인지는 제가 지금 말씀드릴 수 있는 상황은 아닌 것 같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