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열한 논쟁은 필요, 서로 존중하면서 차이 좁혀야 정권재창출이 보다 확실해진다”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사진=김부겸 전 의원 페이스북]
▲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사진=김부겸 전 의원 페이스북]

[폴리뉴스 정찬 기자]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은 29일 기본소득, 인천공항공사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검찰개혁 등에 대한 당내 이견이 나오는 상황에 “그러나 밖에서 이간질 하고, 싸움을 붙이더라도 우리 내부는 흔들리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 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6.29선언’ 33주년을 맞아 올린 글에서 “오늘 33년 전 6월을 떠올리는 이유는 한 가지다. 1987년 이래, 민주진영은 작은 차이로 분열할 때 좌절을 겪었고, 대의 앞에서 함께 할 때 승리했다는 사실을 되새기려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개별 사안과 정책에 대한 입장은 우리 안에서도 다를 수 있다. 예컨대 기본소득제, 전국민고용보험제 등 유의미한 논쟁이다. 검찰개혁의 목표와 방법론을 둘러싼 견해 차이도 자연스런 것”이라며 “‘인국공’과 비정규직 문제에 대한 관점의 차이도 있을 수 있다”고 최근의 당내 이견에 대해 얘기했다.

이어 “무엇이 더 국민을 골고루 행복하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치열한 논쟁이 필요하다”며 “서로 존중하면서 차이를 좁혀야 정권재창출이 보다 확실해지고, 우리의 목표인 국민이 주인인 민주공화국을 완성할 수 있다”고 당내 논쟁이 정권 재창출이란 대의에 복무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 전 의원은 6.29선언에 대해 “33년 전 오늘, 노태우 당시 민정당 대표의 '6.29선언'이 있었다. 대통령직선제 개헌 수용과 양심수 석방 등을 담은 대국민 항복선언이었다”며 “그해 1월 박종철 열사 고문치사 사건이 폭로되면서 당겨진 불씨가 전국으로 번진 끝에 쟁취한 민주화의 결실이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6월 항쟁 당시 상황에 대해 “‘민주헌법쟁취국민운동본부(국본)’의 집행위원이었던 저는 6월 10일부터 명동성당에 들어가 있었다. 농성단과 ‘국본’을 연결하는 통로 역할을 했다”며 “경찰의 강제진압이 들어올 수도 있고, 계엄령이 떨어져 군병력이 진주할 수도 있다고 보았다”고 회상했다.

그러면서도 “하루하루 지나면서 ‘어쩌면’ 이길 수 있겠다는 희망이 보이기 시작했다. ‘넥타이부대’가 나서기 시작했기 때문”이라며 명동 일대 시민들의 ‘호헌 철폐, 독재 타도’ 구호에 호응한 모습에서 힘을 얻었다고 한 뒤 “불길한 예감이 들기 시작한 것은 6.29 선언 이후”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군부독재 정권은 무력 대신에 머리를 쓰기 시작했다. 먼저 제도정치권의 김대중과 김영삼을 갈랐다. 재야도 김영삼 후보를 지지하는 ‘단일화파’와 김대중 후보를 지지하는 ‘비판적지지파’와 백기완을 지지하는 ‘독자후보노선’으로 찢어졌다”고 야권 분열 심화를 얘기했다.

김 전 의원은 “저는 고 문익환 목사를 수행하면서 김대중 후보를 도왔다. 그 해 겨울 직선제 개헌을 얻어내고도, 민주화 진영의 분열로 정권교체에 실패했다”며 “저는 1991년부터 김대중 총재를 모시고 노무현 대변인과 함께 부대변인으로 당직자 생활을 했다. 그 때가 벌써 30년 전”이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