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윤석열 검찰총장이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과거 뇌물수수 사건 당시 검찰이 주요 증인에 위증을 강요했다는 의혹과 관련, 전담팀을 구성하라고 지시했다.

12일 검찰에 따르면 윤 총장은 최근 “한 전 총리 사건 수사 과정에 문제가 있었는지 충실히 조사하라”는 취지의 지시를 내렸다. 이에 따라 이용일 서울중앙지검 인권감독관과 대검 인권수사자문관 등 3명으로 구성된 전담조사팀이 구성돼 지난 10일부터 한 전 총리 사건의 수사 과정을 들여다보고 있다.

앞서 4월, 한 전 총리의 재판 증인이었던 최모씨는 법무부에 한 전 총리 사건과 관련해 검찰의 위증교사 있었다는 진정을 냈다. 최씨는 ‘비망록’을 쓴 한만호 전 한신건영 대표의 구치소 동료다.

이 진정은 관련 절차에 따라 대검찰청을 거쳐 지난 1일 서울중앙지검 인권감독관에 배당됐다. 여기에 2명의 인력이 충원돼 전담 조사팀이 구성된 것이다. 조사팀 구성은 윤 총장이 직접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언론 보도를 통해 검찰이 수사 과정에서 위증교사·강압수사 등 압박을 가했다는 의혹, 특정 수감자에게 혜택을 주고 이들로부터 범죄 첩보를 얻었다는 의혹, 수사 과정에서 일부 진술 조서를 작성하지 않는 등 절차를 지키지 않았다는 의혹 등이 불거져 나오는 만큼 이에 대한 확실한 진상조사를 하겠다는 의지라는 해석이 나온다. 

한 전 대표는 2010년 수사 당시 한 전 총리에게 9억원을 줬다고 진술했지만 법정에서 번복했다. 최 씨는 2011년 한 전 총리 재판 당시 “한 전 대표가 구치소에서 ‘검찰 진술이 맞지만, 법정에서 뒤엎겠다’고 말하는 걸 들었다”고 증언했다. 이후 9년 만에 당시 검찰이 위증을 교사해 거짓으로 불리한 증언을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추미애 법무부 장관 역시 앞서 수차례 이번 사건에 대한 재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대검찰청에 업무지시를 내린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