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긍정평가 60%대, 부정평가 점점 떨어져
한국갤럽 “윤미향·탁현민 논란 대통령이나 여당과 별개로 관망 중”
정의당 “절대다수 여당으로서 더 책임 있게 나섰어야”
민주당 박광온 “그만 좀 관심 가지라” 일축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청와대에서 제6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청와대에서 제6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송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윤미향·탁현민 논란’에도 여전히 60%를 유지하면서 견고한 지지층을 재확인했다. 

문 대통령 지지율은 지난 5월 1주 차 주간집계에서 71%를 기록하면서 최고점을 찍었다. 

이후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이사장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자금 운용 의혹과 여성 비하 발언으로 자질 논란에 휩싸인 탁현민 전 행정관의 청와대 승진 복귀에 부정적인 여론이 일면서 지지율 하락이 예상됐지만, 여전히 5월 2~4주 차 내리 65%대를 유지했다. 

지난달 28일 한국갤럽이 자체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2주 차에 문 대통령 직무 수행에 대해 6%p 떨어진 65%가 긍정적으로 평가했고, 잘못하고 있다는 평가는 27%였다. 5월 3, 4주 차에도 65%가 긍정 평가했고, 부정 평가도 각각 1%p 떨어지면서 3주 차 26%, 4주 차 25%로 나타났다. 

대통령 직무 수행 긍정 평가자에게 그 이유를 물은 결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대처’(46%), ‘전반적으로 잘한다’(7%), ‘최선을 다함/열심히 한다’(6%), ‘복지 확대’, ‘서민 위한 노력’(이상 5%), ‘국민 입장을 생각한다’(4%) 순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관련 응답은 16주째 긍정 평가 이유 1순위다. 

직무 수행 부정 평가자는 부정 평가 이유로 ‘경제·민생 문제 해결 부족’(19%), ‘전반적으로 부족하다’(11%), ‘코로나19 대처 미흡’(9%), ‘과도한 복지’(7%), ‘독단적/일방적/편파적’(6%), ‘인사(人事) 문제’, ‘북한 관계 치중/친북 성향’(이상 5%), ‘윤미향·정의연 문제’, ‘외교 문제’(이상 3%) 등을 지적했다. 

윤 의원의 정의연 의혹은 지난주까지 대통령 부정 평가 이유로 언급되지 않았으나, 이번 주 들어 새롭게 포함됐고 인사 문제 지적도 늘었다. 이용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의 5월 25일 2차 기자회견 후 소명 요구가 많아졌고, 일각에서는 사퇴론, 청와대 이사 연루설 등이 제기되기도 했다. 

그러나 한국갤럽은 “대통령 부정 평가자가 아닌 경우는 이 문제를 대통령이나 여당과 별개로 관망 중인 듯하다”며 “최근 3주간 대통령 직무 평가나 정당 지지 구도에는 큰 변화가 없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장성철 공감과논쟁 정책소장은 1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일부 언론 보도에서 윤미향 의원 의혹이 문 대통령 지지율 하락에 영향을 미쳤다고 하지만, 오히려 반대로 지지율이 저 정도밖에 떨어지지 않았다고 볼수 있다”며 “윤미향 사태가 지지율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반증”이라고 밝혔다. 

장 소장은 “일반적으로 대통령 집권 4년 차 정도 되면 지지율이 30~40%대가 나와야 하는데, 여전히 50~60%라는 것은 하락했다기보다 정상화 과정”이라며 “말도 안 되는 일이 벌어지면 지지율이 폭락해야 하는데 지지층이 공고하다. 강력한 지지층이 견인되는 이유는 윤미향을 지키는 것이 시민단체를 지키는 것이라는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 지지층은 윤미향 논란이 비리 정치인을 옹호하는 것이 아니라 지지기반인 시민단체를 지지하는 것으로 생각한다”며 “야당을 그 대안으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대통령 직무 수행 긍정 부정 평가 이유 <자료=한국갤럽>
▲ 대통령 직무 수행 긍정 부정 평가 이유 <자료=한국갤럽>

윤미향·탁현민 논란, 문 대통령 지지율에 영향 크지 않아

윤 의원을 둘러싼 의혹과 탁현민 전 행정관이 한 단계 승진해 의전비서관으로 문 대통령의 재신임을 얻은 것이 문 대통령 지지율 하락에 영향을 미치기엔 미미하다는 분석이다. 

한편 이에 대해 미래통합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당을 비롯해 시민단체는 윤 당선인과 민주당에 명확한 입장 표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그러나 민주당은 검찰 수사 결과를 기다려보겠다며 적극적인 대처에 나서지 않고 있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2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위안부 할머니 피해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2차 회의에서 “이해가 안 되는 건 민주당과 청와대의 태도”라며 “민주당은 당의 문제 소지가 될 것이라는 것을 뻔히 알면서 지도부부터 나서서 윤 씨를 옹호하고 지키기에 급급하다”고 말했다. 

이어 “윤 의원과 서로 밖에 알려지면 안 될 비밀을 공유한 건지 왜 저렇게 지키려 하는지 추적하겠다”고 밝혔다. 

정의당도 이날 브리핑을 통해 “이렇게까지 의혹이 커지는 동안 민주당이 윤 당선자 개인에게 책임을 돌려놓고 당으로서의 의혹 해소 노력에는 손 놓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유감”이라며 “절대다수 의석을 획득한 여당으로서 좀 더 책임 있게 나섰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일제 강제징용·위안부 피해자와 유가족 단체인 태평양전쟁희생자유족회는 1일 인천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30년간 위안부 문제를 악용한 윤미향은 의원직을 사퇴하고 정의연을 해체하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박광온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윤 의원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회의 내용 중) 전혀 얘기가 없었다. 그만 좀 관심 가지라”며 일축했다. 

청와대는 앞서 19일 “청와대가 입장을 밝히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윤 당선자가 더불어시민당 당선자였고 현재 당에서 충분히 대응하고 있어 정해진 입장이 없다. 청와대 국정과도 관계가 없다”면서 거리를 뒀다. 

탁현민 전 행정관의 청와대 복귀에 대해서도 야당의 비판이 거세지만 청와대는 별다른 해명을 하지 않고 있다. 청와대는 탁 비서관 본인이 수차례 해명하고 유감의 뜻을 표명했다는 입장만 밝혔다. 

정의당은 29일 논평을 통해 “성평등한 사회문화를 만들기 위해 대통령이 보낸 메시지에 반해 이번 인선은 배치된다. 유감이다”라며 “이런 상황에서 탁현민을 청와대로 복귀시켜야 했는지 묻고 싶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취임 초기부터 ‘페미니스트 대통령’이라고 선언하고, 젠더폭력방지법 제정을 주요 공약으로 발표했다. (하지만 탁현민 논란에도) 사퇴도, 경질도, 사과도 없었다”며 “청와대는 이번 인선으로 실망하고 좌절한 여성의 목소리에는 어떻게 응답할 것인가”라고 꼬집었다.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는 5월 26~28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2명을 대상으로 한국갤럽이 자체조사를 진행했다. 응답률은 13%, 표본오차는 ±3.1%p, 신뢰수준 95%로 자세한 내용은 한국갤럽이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