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연을 구호단체로 생각한다면 할머니 입장에서 이용당했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

강창일 더불어민주당 의원
▲ 강창일 더불어민주당 의원

[폴리뉴스 정찬 기자] 강창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6일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과 관련해 윤미향 당선인을 향해 “할머니가 지적한 근본 문제에 대해 해명할 것은 해명하고 국민에게 시끄럽게 된 것 자체에 사과하고 책임져야 한다”며 의원직 사퇴를 요구했다.

강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검찰수사가 시작됐기 때문에 (각종 부정 의혹에 대한) 사실관계는 검찰수사에 맡기면 된다. (그러나 윤 당선인은) 지금 정치인 아닌가? 이틀만 지나면 국회의원이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이게 한일 양국 문제로까지 번지고 있는 상황이다. 입장을 밝히는 것이 좋지 않으냐”라고 얘기했다.

그는 또 “시민운동하다가, 정의연 활동을 하다가 정치권에 온 것이 근본문제다. 별로 박수를 치고 싶지 않다. 그 부분은 할머니도 지적했다”며 “거기다 개인적 비리 의혹들이 언론에 나오고 있지 않나? 여기에 대해선 해명을 해야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당 지도부를 향해 “검찰수사에 들어가기 전에 당이 했으면 좋았는데 시기를 놓쳐버렸지 않나? 검찰수사가 시작됐다”며 “이제 당에서 역할을 해야된다. 사실관계는 (검찰에) 맡기고 그 이전에 (윤 당선인이) 국회의원으로서 정치인으로서 할머니가 지적한 문제에 대해서 입장표명을 해야 된다. 해명할 것은 해명해야 된다”고 촉구했다.

나아가 윤 당선인 의혹과 관련 “국회의원이 된 다음에 그런 게 나타났다 하면 법적 책임을 지고 사퇴하는 것도 있을 수가 있고 여러 가지 방식이 있을 수 있다. 사실관계가 어떻게 나오는지 좀 더 보자”면서도 “사법적 책임은 어차피 시간 조금 버는 것 이외 의미가 없다. 사법부에서 판단 내리게 되면 어차피 국회의원 못하는 것”이라고 사퇴를 촉구했다.

이용수 할머니와 개인적 친분이 있는 강 의원은 할머니가 정의연에게 이용만 당했다고 한 부분에 대해 “할머니 입장에서는 나는 이용당했다 그렇게 생각할 수밖에 없다”며 “지금 정대협 정의연은 할머니들 구호단체가 아니다. 이것을 단지 구호단체로만 생각한다면 할머니들을 이용한 게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할머니들을 중심에 놓고 지원도 하고 하지만 여성문제를 전 세계에 알려야 되고 그 다음에 이런 일은 다시 있어선 안 되도록 하는 담보 장치도 만들어야 되고 그 전에 진상규명, 명예회복, 사죄 받는 것, 이런 것들이 정대협의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할머니 입장에서는 우리가 중심인데 너희는 우리를 이용하고 뭐하는 것이냐(는 주장인데) 거기다가 이번에 여러 가지 횡령 문제라든지 막 불거졌지 않나?”라며 “그 자체에 대해서 할머니는 더욱더 분노를 하게 된 것이다. 1차 회견 때보다 더욱더 분노했다. 충분히 할머니 입장에서는 그럴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할머니가 정신대와 위안부 명칭을 구분한 것에 대해 “왜 30년 지나서 지금 이야기 하는지 잘 이해가 안 된다”며 “모든 국민은 정신대 그러면 위안부로 생각을 하고 있지 않나? 그래서 개념 자체가 바뀌었다, 이것을 이해해주셔야 된다. 또 근로정신대는 따로 있다. 단체도 따로 있다”고 설명했다.

또 강 의원은 최근 논란과정에서 일부 인사들이 지난 2015년 한일위안부 합의 문제를 부각하는데 대해 “아주 악의적이다. 그건 장난들 치는 것으로 그렇게 문제 삼는 것이 장난”이라며 “정의연하고 정대협 비판하고 욕하고, 그 다음에 박근혜-아베 간의 합의 정당화하려는 그런 숨은 뜻이 있는 것 아닌가”라고 질타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