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사퇴 찬성 여론, 진보층에서 과반
이석현 “진영논리보다 옳고 그름이 중요
총선 이후 악화된 대조국 여론…잘못했다 64.3%
도덕적 사안에선 진영논리보다 ‘옳고 그름’부터

20일 오전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열린 제21대 국회 초선의원 의정연찬회에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인의 자리가 비어있다. <사진=연합뉴스>
▲ 20일 오전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열린 제21대 국회 초선의원 의정연찬회에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인의 자리가 비어있다. <사진=연합뉴스>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횡령·회계부정 의혹에 윤 당선인에 대한 의원직 사퇴 여론이 높지만, 그와 별개로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은 총선 이후 계속 고공행진하고 있다. 이는 ‘조국 사태’ 당시에도 40%를 가까이 유지했던 조국 전 법무부장관에 대한 지지여론이 총선 직후 여론조사에서 25% 정도로 추락했지만, 대통령의 지지율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점과 비슷하다. 정부여당에 대한 악재와 대통령 지지율이 별개로 움직이고 있다.

호남·30대·진보라는 여권 지지층 내에서도 사퇴 여론이 큰 윤미향

데일리안이 여론조사 전문기관 알앤써치에 의뢰해 지난 18~19일 설문한 결과에 따르면, “정의기억연대 회계 의혹과 관련해 윤 당선자가 국회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57.2%가 “당연히 사퇴해야 한다”고 대답했다.

반면 “사퇴할 정도는 아니다”는 응답은 27.1%에 그쳤다. “잘 모르겠다”는 응답자는 15.7%로 집계됐다. 특기할 점은, 정치성향과 지역, 연령을 막론하고 사퇴 여론이 높았다는 것이다. 보수층(사퇴 66.6% vs 사퇴반대 27.1%)과 중도보수 (67.3% vs 24.8%)층에서는 ‘사퇴해야 한다’는 응답이 60%를 크게 상회했고, 중도진보(51.3% vs 33.8%)와 진보 (50.3% vs 33.7%) 등 범진보층에서도 사퇴여론이 과반 이상이었다.

범여권의 핵심 지지지역인 전남·광주·전북 지역의 경우에도 ‘당연히 사퇴해야 한다’는 의견이 39.9%로 유일하게 과반을 넘지 못했지만, ‘사퇴할 정도는 아니다’는 응답(34.7%) 보다는 소폭 높게 나타났다. 민주당 지지층 가운데서도 상당수가 윤 당선자가 사퇴할 사안이라고 생각한다는 뜻이다.

이석현 전 국회부의장(6선)은 21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진영 논리에 갖혀 버리면 안되는 상황이며, 당이 서둘러서 진상조사에 나서야 한다”며 “뒤로 미룰 일이 아니고 당이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이러한 진보진영 내의 여론에 공감하는 태도를 보였다.

악재에도 60%대 고공행진하는 文 지지율…“여권 지지자들, 객관적 인식 시작”

한편, 윤 당선자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일종의 악재로 작용하고 있음에도,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은 여당의 총선 승리 이후 고공행진하고 있다.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실시한 5월 3주차(18일~20일) 주중 잠정집계 결과, 응답자의 62.6%(매우 잘함 41.6%, 잘하는 편 21.0%)는 문 대통령이 국정수행을 잘하고 있다고 답했다. 전주 대비 0.9%p가량 오른 수치다. 다른 여론조사 또한 추세는 비슷하다. 데일리안이 여론조사 전문기관 알앤써치에 의뢰해 실시한 5월 셋째 주 정례조사 또한 문 대통령 국정 수행에 대한 긍정평가에서 전주(61.5%)대비 1.3%p 하락한 60.2%를 기록했다. 하락했음에도 60%를 넘는 수치다.

여권 지지층들이 윤 당선인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고 있어도, 그것이 문 대통령과의 지지와는 상관 없는 ‘지지 분리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옹호 여론이 총선 승리 이후 크게 잦아든 것을 떠올리게 한다. 총선 사흘 뒤인 4월 18~19일 주간지 ‘시사인’이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 강행’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에 “잘했다”는 응답은 25.4%, “잘못했다”는 응답은 64.3%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국 사태’ 당시 조 전 장관의 임명 찬성 여론이 30~40% 정도로 일관되게 여러 여론조사에서 나타났던 것과는 대조적인 현상이다. 이에 대해 황장수 미래전략연구소 소장은 21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조국 전 법무부장관 관련한 사안들이 이제는 정치적인 최신 이슈가 아니고, 총선에서 여당이 180석을 얻으면서 여권 지지자들이 객관적인 인식을 하고 있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분석인 “조 전 장관을 지지하지 않았지만, 정부여당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그에게 찬성 응답을 했던 사람들이 총선이 민주당 압승으로 끝나자 속내를 솔직하기 드러내기 시작한 것”이 타당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도덕적 논란 사안에서 ‘옳고 그름’ 먼저 따지는 여권 지지층

이렇게 친여권 성향이자 진보 성향의 지지자들이 현안에 대한 분석과 여론조사 응답에 있어 일종의 정치 공학적 판단을 하는 것을 두고 장성철 공감과논쟁 정책센터 소장은 이날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유권자들이 도덕적 논란이 되는 사안에 대해서는 진영논리보다는 ‘옳고 그름’부터 따진다는 뜻”이라며 “보수 성향 유권자들이 매도하는 문 대통령 지지층들도, 사실 합리적인 판단을 하고 있으며 개별 사안에서는 진영 논리에 크게 구애받지 않는다는 것”이라며 희망적인 사인으로 해석했다.

그러면서 그는 “조 전 장관이 잘못했다는 것은 이제 국민적 상식의 영역으로 들어간 것이고, 서초동의 인파는 전체를 결코 대표하지 않는다”며 “특히 재판이 진행되면서 사실관계가 드러나는 것이 여론 악화에 영향을 미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석현 전 부의장은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야당과 조선일보가 나선다고 해서 그들과 싸워야 된다고 봐야 하는 사안이 아니다”라며 “‘옳고 그름’이 중요한 사안이며, 이러한 의견을 최고위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여권 내부에서도 진영 논리보다는 사안 자체를 따져보자는 여론이 큰 셈이다. 대통령을 지지하면서도 잘못하는 사안에 대해서는 크게 비판하는 건전한 시민의식이 발달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번 조사는 지난 18~19일 전국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 100% RDD 자동응답방식으로 진행했다. 전체 응답률은 5.1%로 최종 1042명(가중 1000명)이 응답했다. 표본은 올해 2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기준에 따른 성·연령·권역별 가중값 부여(셀가중)로 추출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0%p다. 자세한 내용은 알앤써치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번 조사는 무선 전화면접(10%) 및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 방식, 무선(80%)·유선(20%) 병행 무작위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 방법으로 실시됐다. 18세 이상 유권자 3만3389명에게 통화를 시도한 결과 최종 1509명이 응답을 완료해 4.5%의 응답률을 보였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5%포인트다. 자세한 결과는 리얼미터 홈페이지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