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당, 사퇴 압박 한편 검찰 고발 조치 검토
양정숙, 윤리위 참석해 의혹 일체 부인...“사퇴, 민주당 돌아가 결정할 것”

양정숙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당선인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윤리위원회에 참석한 후 당사를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양정숙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당선인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윤리위원회에 참석한 후 당사를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총선 이후 더불어민주당에 잇단 악재가 발생하고 있다.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의혹에 이어 더불어시민당에 추천한 양정숙 비례대표 당선인의 부동산실명제 위반 및 명의신탁 의혹이 불거진 것이다. 더불어시민당은 윤리위를 열어 강도 높은 조치를 취하겠다며 수습에 나섰다.

변호사 출신인 양 당선인은 총선에 출마하면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약 92억원 규모의 재산을 신고했다. 이는 4년 전과 비교해 43억원 가량 늘어난 것이다. 이에 재산 증식 과정에서 양 당선인이 가족 명의를 도용하고 세금을 탈루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제윤경 더불어시민당 수석대변인은 28일 입장을 내고 “곧 당 윤리위를 열어 당이 취할 수 있는 가장 강도 높은 조치를 취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제 수석대변인은 “이는 더불어시민당이 총선 이후라도 당선자들의 윤리 문제에 관한한 매우 엄격하게 처리함으로써 총선 민의를 무섭고 엄중하게 받들겠다는 차원”이라며 “당적 박탈 및 수사기관 고발을 통한 강제조사를 거쳐 진실이 규명되고 당선자 본인이 져야 할 가장 엄중한 사법적,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 더불어시민당 기본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제 수석대변인에 따르면 양 당선인의 경우, 총선 직전 일부 언론의 최초 보도내용과 후보자 검증고정에서 본인이 소명한 내용에 상당한 차이가 있어 당이 그동안 여러 차례 자체 조사를 해왔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불성실한 소명과 자료제출 회피, 가족들 간 입맞추기로 인해 당이 할 수 있는 강제조사의 한계에 직면했고, 이에 따라 당은 양 당선자에게 후보자직 자진사퇴를 여러차례 요구했으나 본인이 완강히 불응하던 중 추가 보도가 이어졌다.

양 당선인이 자진 사퇴하거나 탈당할 경우 당선인 신분이 박탈되면서 다음 순번에게 국회의원직이 넘어가지만, 당에서 양 당선인을 ‘제명’조치 할 경우 직이 유지된다. 때문에 더불어시민당은 양 당선인의 사퇴를 압박하고 있지만, 당선인 본인이 국회의원직을 수행하겠다는 의지가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시민당이 검찰 고발 조치를 적극 검토하는 이유다. 

더불어시민당은 이날 오후 1시 당 윤리위원회를 개최해 양 당선자 관련 문제를 논의했다. 양 당선인은 윤리위원회에서 소명을 끝내고 나오면서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양 당선인은 기자들을 만나 “(명의신탁 의혹과 관련) 동생이 증여세를 낸 부분과 상속세를 낸 부분은 소명을 했고, 세금 납부내역도 다 소명했다”며 “제가 의도한 바는 아니지만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4년 동안 상속한 아파트와 건물이 있었기 때문에 가액이 증가한 것”이라며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따라 아파트를 매매했는데, 중도금까지 받은 상황이어서 이전등기가 나에게 남아있다. 계약금과 중도금이 이중으로 계산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부동산 가액 상승분에 대해서는 가계 부채 해결이나 해비타트 등 좋은 취지로 쓰도록 하겠다”면서 명의신탁 의혹에 대해 “증여세를 2005년 당시 다 납부했다”고 위법사실이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양 당선인은 사퇴해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 “민주당 출신이기 때문에 일단 보름 후 민주당과 합당하면 민주당으로 돌아가 거기서 의논해서 결정하고 싶다”고 밝혔다. 

한편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양 당선자의) 해명도 충분히 들어보고, 해명이 안 되는 부분이 어떤게 있는지 낱낱이 살펴서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며 “당의 공식적인 검증절차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양 당선인은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순번 15번을 받아 당선됐다. 순번 1~10번은 시민사회 몫이었고, 11번부터는 더불어민주당 추천 후보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