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11시 현재 투표율은 15.3%로 20대 총선 본투표 대비해서 0.8%p 낮은 수치입니다. 사전투표율이 20대 대비 14.5%p 높았던 만큼, 본투표는 어느 정도 조정이 이루어지는 모습이라 하겠습니다. 

폴리뉴스는 오늘 투표일 상황을 보다 생생하고 정확하게 전해드리기 위해, 이번 총선과 관련한 다양한 테마를 다루는 생중계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각 당의 선거전에 대한 평가, 전체적인 흐름과 판세 전망, 출구조사 분석과 개표상황 정리에 이르기까지, 짧지만 심도있는 정보를 계속해서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 순서는 두 가지 테마를 다루어보겠습니다. 먼저 역대 최고를 기록한 사전투표율의 의미를 분석해보고, 개표까지 승부를 예측하기 어려운 전국의 격전지를 다시 한 번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21대 총선 사전투표율의 의미 

코로나19 우려에도 사전투표율은 역대 최고치인 26.69%를 기록했습니다. 2013년 1월 사전투표제도가 도입된 이후, 2016년 20대 총선 12.19%, 2017년 19대 대선 26.06%였습니다. 투표자 수는 1174만2677명이며, 이는 유권자 네 명 중 한명 이상이 사전투표소를 찾은 셈입니다. 지역별로는 전남(35.8%)의 투표율이 가장 높았고, 전북(34.8%), 울산(32.4%)이 뒤를 이었습니다. 서울은 27.3%의 투표율을 보였고, 대구는 가장 낮은 23.6%를 기록했습니다. 

이번 사전투표율이 높은 이유는 세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본 투표 당일 많은 사람이 몰릴 것을 예상해, 투표를 당겨서 하려는 유권자들의 안전 심리가 작용했다고 보입니다. 두 번째는 사전투표에 대한 인식개선 입니다. 선진화된 투표 시스템과 선관위에 대한 신뢰가 부정적 인식을 넘어섰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별도의 부재자신고 없이 사전투표 기간 동안 전국 어느 사전투표소에서나 투표할 수 있는 시스템이 긍정적으로 안착했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여야의 지지층이 결집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격전지의 사전투표율이 높게 나왔습니다. 서울 종로구의 사전투표율은 34.6%로 수도권 기초자치단체 중 가장 높았습니다. 민주당 이수진 대 통합당 나경원이 맞붙은 동작을 지역이 29.5%, 민주당 고민정 대 통합당 오세훈이 맞붙은 광진구가 27.9%로 평균을 넘겼습니다. 격전지의 투표율이 높다는 것은 더 많은 유권자가 투표장에 나올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사전투표율 상승이 총 투표율의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는 또 다른 문제입니다. 

안전심리가 작용한 경우 분산투표로 볼 수 있고, 이 경우 투표율 상승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만 최고치를 기록한 사전투표율이 코로나로 움츠러든 유권자들을 독려해 본 투표로 나오게 할 수 있는 계기는 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사전투표에 대한 인식개선의 결과라면 유의미한 결과로 이어질 수 있고, 과거 투표양상에 비추어보면 전례 없이 높은 투표율도 전망할 수 있습니다. 
  
종합해보면 60%대 초반의 투표율은 가능하지 않을까 보입니다. 높은 투표율이 여야 어느 쪽에 유리하다는 해석은 어렵지만, 최소한 투표에 의한 변수를 줄이는 효과는 분명합니다. 선거전 전체적인 흐름과 여론조사 추이가 보여주는 판세에 무게가 실릴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