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니 국영전력회사 대상 정부 보조금, 코로나발 경기침체로 2021년까지 85% 급증 예상
IEEFA, "인니 국영전력회사, 민간 발전사업자들과 합의 이뤄 고통분담 나서는 게 최선"

두산중공업에 사우디아라비아에 건설한 라빅2 화력발전소. <사진=두산중공업 제공>
▲ 두산중공업에 사우디아라비아에 건설한 라빅2 화력발전소. <사진=두산중공업 제공>

[폴리뉴스 안희민 기자]코로나발 경제침체로 인도네시아 에너지광물자원부가 인도네시아 내 민자석탄화력사업의 전력구매 약정 재협상을 검토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기후변화대응 시민단체인 기후솔루션은 “인니 에너지광물자원부 리다 물리야나 전력실장이 인도네시아 발전사업의 전력구매계약상 인니 국영전력회사 피엘엔의 의무구매조항을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이행하기 어려워졌고, 민자발전소들과 피엘엔 사이의 계약을 재협상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고 밝혔다.

미국 소재 씽크탱크인 에너지경제·재무분석연구소(IEEFA)도 지난 8일 발간한 ‘PLN 위기 : 민자발전사업자들의 고통분담이 필요한 때’ 보고서에서 유사한 분석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보고서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여파로 피엘엔의 재무부담이 늘어나며 한국전력이 추진 중인 자바 9&10호기 사업도 계획대로 진행될지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적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보고서는 인도네시아 전력 수요가 공급을 따라가지 못해 피엘엔의 재무부담이 심화될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에 따른 경기침체로 피엘엔의 재무부담은 더욱 가중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보고서는 “2019년 인도네시아 전력수급계획상 수요전망은 2015년보다 평균 34.2% 낮아졌다”며 “전력수급계획의 수요전망이 지나치게 낙관적이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2021년이 되면 피엘엔의 운영비용 중 민자발전소로부터의 전력구매비용 비중이 가장 커질 것”이라며 “전기의 구매여부와 관계없이 피엘엔이 전기대금 지급의무를 부담하게 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수정된 경제성장률을 반영했을 때, 피엘엔에 지급돼야 할 정부 보조금이 2021년까지 85% 급증해 미화 72억 달러(약 8조7000억원)가 될 것”이라 분석했다.

보고서는 “피엘엔의 재무부담을 인도네시아 정부가 감당할 수 없기 때문에 민자발전사업자들과의 고통 분담이 필요할 것”이고, “지연 중인 인도네시아 자바 9, 10호기와 같이 자바-발리 계통에 불필요한 용량을 더하는 사업을 보류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으로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김주진 기후솔루션 대표는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이미 타당성이 없다고 밝혀진 자바 9, 10호기 사업이 재무적으로 위험한 사업임을 다시 한 번 보여준다” 며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해 국가자금을 지출해야 할 곳이 늘어난 상황에서 인도네시아 정부조차 재무적인 부담을 느끼는 민자석탄발전사업이 더 이상 한국 공기업과 공적 금융기관들에게 매력적인 투자처가 되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