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미래통합당 경기 부천병 차명진 후보가 10일 오전 서울 영등포 중앙당사에서 열린 윤리위원회에 참석한 뒤 입장을 밝히고 있다.
▲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미래통합당 경기 부천병 차명진 후보가 10일 오전 서울 영등포 중앙당사에서 열린 윤리위원회에 참석한 뒤 입장을 밝히고 있다.

 

방송 후보 토론에서 ‘세월호 텐트’를 거론한 막말의 주인공 미래통합당 차명진 후보가 제명당하지 않은채 4.15 총선에서 완주하게 되었다. 통합당 윤리위원회가 회의를 열고 차 후보에 대해 ‘탈당 권유’라는 예상보다 낮은 징계를 내림으로써 후보직을 유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당헌당규상 탈당 권유 징계를 받으면 열흘 안에 탈당해야 하고, 탈당하지 않을 경우 제명 등 후속 조치가 이뤄지게 되어 있으니까 후보 자격은 유지된다.

막말 논란이 확산된 어제만 하더라도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등은 사과하며 제명 조치를 공언했었는데, 당 윤리위가 차 후보의 소명 일부를 받아들여 징계의 수위를 낮춘 것이다. 이는 차 후보 제명에 대한 강경 보수세력의 반대를 의식하여 그들의 이탈을 막겠다는 판단이 깔린 조치로 해석된다. 하지만 그러한 발상은 선거전략 면에서도 소탐대실의 어리석은 생각일 뿐이다. 자신들의 ‘집토끼’를 잡겠다고 막말을 혐오하는 ‘산토끼’들을 크게 잃어버리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차 후보의 완주는 그 개인에게는 "윤리위의 현명한 결정”으로 받아들여지겠지만, 통합당이 전국적으로 중도층의 표심을 크게 잃을 것이라는 점에서 대단히 ‘어리석은’ 조치이다.

당장 차 후보는 "통합당 후보로 선거 완주할 수 있게 됐다. 바로 선거운동 시작했다"며 반색하고 나섰다. 오죽하면 김종인 선대위원장이 "윤리위 결정이 한심하다"며 "총괄 선대위원장으로서 그 사람을 통합당 후보로 인정하지 않는다"고 했겠는가. 자기 당 선대위원장이 후보로 인정하지 않겠다는 부끄러운 후보를 유권자들 앞에 살려놓은 것이 통합당의 모습이다.

차 후보는 물의를 빚은 자신의 발언에 대해 “한 점 부끄러움이 없다”고 말했다고 한다. “어떤 불이익을 받더라도 대한민국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신장하는 길에 걸림돌인 세월호 우상화 세력과 맞서 온몸을 던져 죽을 때까지 싸우겠다”고도 했다 한다. 더욱 전의에 불타는 ‘세월호와 싸우는 전사’가 되겠다는 각오를 드러낸 셈이다.

차 후보가 발언의 근거로 삼았다는 보도 기사의 내용이 어디까지 사실인가를 알 수는 없지만, 설혹 어느 정도의 사실을 담고 있다 하더라도 그것은 개인과 유족들 내부에서의 일이지, 공당의 후보가 방송 토론에서 꺼낼 얘기는 전혀 아니다. 그런 얘기를 꺼내 세월호 유족 전체를 욕보이는 저의가 무엇인가. 제1야당이 여당과 싸우면 되는 것이지 왜 굳이 세월호 유족들과 싸우려 하고 있는 것인지,  더구나 다른 당 후보를 향해 그런 얘기를 꺼낼 이유가 무엇인지 이해하기 어렵다. 자신이 발신한 혐오는 또 다른 혐오로 자신에게 돌아오게 되어 있다. 약한 사람들을 향한 혐오의 메시지는, 그런 자신을 혐오하는 수많은 사람들을 낳게 된다.

러셀 커크는 『보수의 정신』에서 이렇게 말한다. “보수주의자들은 광신적 이념의 독단이 아니라 정치의 일반적 규칙을 신뢰한다.” 광신적 이념에 빠지는 것이 진짜 보수주의자들의 모습이 아니라는 얘기이다. 하지만 차명진의 낯뜨거운 막말, 그런 후보에게 선거 완주의 기회를 끝내 주고마는 통합당의 모습을 보노라면 우리 정치의 보수정당에서는 여전히 광신적 이념이 살아 꿈틀거리고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막말을 일삼으며 기본적인 품격조차 상실한 그들은 진짜 보수주의자가 되지 못한다. 좋은 보수가 있어야 좋은 진보도 만들어진다. 좋은 보수와의 경쟁을 의식해서 진보도 그만큼 긴장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쁜 보수가 계속되는 것은 그들만의 문제가아니라, 우리 정치 전체에 폐해를 낳는 일이다. 통합도 하고 당명도 바꾸었지만 미래통합당이 달라지려면 아직도 먼 것 같다.

 

※ 외부 필자의 기고는 <폴리뉴스>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