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이은주 기자] 전세계 증시가 폭락하는 가운데, 전통적인 ‘안전자산’에 속하는 국채도 힘을 잃고 있다.

12일(현지시간) 벤치마크물인 10년 만기 미국채 금리는 0.025%포인트 오른 0.842%에 거래를 마쳤다. 채권은 가격과 금리가 반대로 움직인다. 보통의 경우 주가가 폭락하면 대표적 안전자산으로 꼽히는 미국채로 자금이 유입되면서, 금리는 내려가고 가격은 오른다.

그러나 연이은 주가 폭락세에서 미국 국채의 금리(수익률)이 상승하면서 가격이 하락하는 이례적인 현상이 이틀 연속 벌어졌다. 주식시장의 하락을 넘어, 글로벌 유동성과 신용시장의 위축으로 전반적인 투매 행렬이 확산되고 있다. 

이례적 ‘국채 가격 하락’ 현상을 두고 금융 불안에 대한 공포가 극대화 돼 극단적 현금화 흐름이 일어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블룸버그는 12일(현지시간) 트레이더들이 과도한 손실을 피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자산을 팔면서 시장의 유동성이 증발한 영향이라고 봤다. 주식 시장의 유동성이 증발하면서 작은 변화에도 낙폭이 과잉 확대되고 있다는 뜻이다.

뉴욕증권거래소 <사진=연합뉴스>  
▲ 뉴욕증권거래소 <사진=연합뉴스>  

윤여삼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안전자산에 대한 의심보다는 유동화가 시급한 현상에서 벌어진 극단적 투매현상의 결과로 봤다. 윤 연구원은 “미국채10년 금리도 0.3% 저점 확인 이후 전일 0.8%대까지 올라왔으며, 13일 현재 아시아 주요국 중 한국이 장중 국고10년 22bp 급등한 1.6%대까지 기록했고, AAA등급인 호주가 10bp, 뉴질랜드 12.4bp, 일본 6bp 정도로 금리가 상승 중이다. 이는 안전자산 자체에 대한 의심보다는 유동화가 시급한 상황에서 발생한 현상”이라고 봤다.

또 주요 국채의 금리가 지난주 내려갈 대로 내려가 기대가 선반영됐었다는 점에도 주목했다. “우선 지난주까지 주요국 금리가 사상 최저수준까지 하락하면서 기대가 선반영됐다. 이후 정책의 초점이 통화정책보다 재정 쪽으로 맞춰지면서 확대재정에 따른 국채공급 물량부담이 늘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 금리하락 제한요인으로 부각된 결과”라고 말했다.

투자자들은 코로나19 ‘팬데믹’에 대한 미국과 유럽의 부양책에 실망감을 나타내고 있다. 주요 외신은 트럼프 대통령의 대국민 연설에는 투자자들이 기대했던 코로나19에 따른 강력한 부양책이 불분명했다고 평가했다. 트럼프는 소득세를 감면하겠다고 밝혔지만, 의회의 승인 가능성도 불투명해 이미 취약해진 시장 심리를 진정시키기엔 역부족이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