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현역 의원 없는 곳으로 출마”
“대구 수성갑, 주호영-김부겸 봐서 못 간다...양산을 출마 포기”
“탈당은 황교안 통합당 때문...경쟁자 쳐내기 공천 탓”
“당선 후 바로 복당...‘협잡공천’ 관여한 사람 용서 안 해 ”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12일 경남 양산시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대구 지역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사진=연합뉴스>
▲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12일 경남 양산시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대구 지역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미래통합당 공천에서 ‘컷오프’ 된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12일 오는 4.15 총선에서 대구 지역에 무소속 출마하겠다고 선언했다.

홍 전 대표는 이날 경남 양산시에 있는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로 저는 양산을 지역구 출마를 포기하고 예비후보에서 사퇴하기로 결정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양산을 향한 저의 노력은 결국 협잡공천에 의해 좌절됐다”며 “이번 양산을 공천은 ‘기망에 의한 막천’이고 상대를 이롭게 하는 ‘이적(利敵)’ 공천”이라고 거세게 비난했다.

그러면서 “이번 협잡에 의한 공천배제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고 결코 승복할 수 없다”며 “양산을 무소속 출마를 깊이 검토했으나 이 역시 상대 당 후보를 도와주는 꼴이 될 수 있기에 제가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고, 양산의 따뜻한 마음은 잊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 전 대표는 구체적인 출마 지역구에 대해 “대구는 12개 지역구 정서가 똑같다. 그래서 그 중 정치적 부담이 없고 또 얼굴이 부딪히지 않는 곳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며 “지금 대구의 통합당 현역 의원이 있는 지역은 출마하기 곤란하다”고 밝혔다.

그는 대구 수성갑 지역에 출마하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김부겸 의원(더불어민주당·대구 수성갑 현역의원), 주호영 의원(통합당·21대 총선 수성갑 출마 예정) 두 사람과 호형호제 한지가 30년이다. 거기는 갈 수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홍 전 대표는 또한 “양산 무소속 출마도 검토하고, 데이터도 검토했다. 그런데 3자가 출마하면 승산이 반반이었다”며 “자칫하다가는 김두관 의원을 당선시킬 수밖에 없겠다는 판단이 들어 양산을을 포기할 수 밖에 없었다”고 토로했다.

탈당 시점에 대해 홍 전 대표는 “(예비후보) 등록 전에 할 것”이라며 “아직 탈당을 하기에는 300만 당원들이 눈에 밟힌다. 마지막 순간에 가서 ‘(홍준표가) 탈당을 할 수밖에 없다’고 당원들이 이해할 때 탈당하겠다”고 답했다.

그는 “통합당이 고향에 절대 공천을 주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고, 탈당을 각오한 채 밀양·창녕으로 갔다. 그곳은 내가 무소속 출마를 해도 (이길) 자신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험지 출마 요구에 양산으로 온 것은 탈당에 대한 부담 때문이었다”며 “탈당이 하기 싫어서 타협책으로 양산으로 왔는데, 그마저도 협잡으로 이런 공천을 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만약 제가 탈당한다면 황교안 통합당 대표 때문”이라며 “경쟁자 쳐내기 공천을 한 탓”이라고 황 대표를 겨냥했다.

홍 전 대표는 “이런 식으로 불의와 불공정에 대해 굴복할 수 없다. 무소속으로 출마하더라도 당선돼서 당으로 바로 복귀할 것”이라며 “이 못된 협잡공천에 관여한 사람이 누구인지 나는 알고 있다. 돌아가서 용서치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홍 전 대표는 대구가 상대적으로 ‘양지’가 아니냐는 지적에 “대구는 통합당 지지율이 65%다. 공천을 받으면 쉬운 길”이라면서 “그런데 공천을 못 받으면 양산 못지않은 험지가 될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한 그는 “내가 대구로 가려고 한 것은 정치인생 25년 동안 이번이 8번째”라며 “언제나 위기가 닥칠 때는 그것을 기회로 활용했기 때문에, 나는 이것을 위기라고 보지 않는다. 이 막장공천을 해준 사람들이 ‘나에게 좋은 기회를 줬다’고 생각하기도 했다”며 여유를 보이기도 했다.

홍 대표는 앞서 자신의 고향인 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에 출마하려고 했으나 당의 수도권 험지 출마 요구를 받았다. 이에 타협책으로 경남 양산을에 예비후보로 등록했으나, 통합당 공관위에 의해 ‘컷오프’ 됐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