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관위, 김남국 타 지역 전략공천 결정
“금태섭, 김남국 두 후보...당 지도부가 살길 찾으라 지시”

김남국 변호사와 금태섭 의원 <사진=연합뉴스>
▲ 김남국 변호사와 금태섭 의원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위원장 원혜영)는 21일 제 4차 단수후보선정 회의를 가지고 결과를 발표했다. 관심을 끌었던 강서갑의 김남국 변호사는 결국 다른 지역 전략배치가 결정되었다.

이날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공관위 회의후 브리핑을 가지고 김 변호사의 거취를 밝혔다.

이 위원장은 “두 후보 다 우리 당의 소중한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달라는 당 지도부의 요청이 있었다”며 “이에 따라 실무적으로 검토한 후 김 변호사는 청년 인재로서 전략 선거구 등에 우선 배치하고 강서갑은 이미 접수한 후보들을 대상으로 적합도 조사 등을 실시한 후 후보자를 압축해 향후 경선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두 후보를 모두 살릴 수 있는 방안은 둘이서 경선을 하지 않도록 하는 방법밖에 없다”며 “김 변호사는 우리 당에서 그동안 찾았던 청년 인재 중 하나로 법조인으로서의 전문성도 있지만 우리 사회가 나아갈 방향이나 비전에 대한 생각이 민주당의 추구 가치와 일치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 위원장은 “아직 김 변호사를 어디로 배치할 것인지는 검토하지 않았다”면서 “추후 전략공천관리위원회에서 지역과 관련된 것은 구체적으로 찾아보는 작업에 들어갈 것이다”고 밝혔다.

공관위는 강서갑에 금 의원을 포함해 안성현·한명희·강선우 후보의 신청을 받아 4명을 대상으로 지역 적합도 조사등을 진행해 후보를 압축한 뒤 강서갑 경선을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공관위는 이날 4선 현역 의원인 오제세 의원을 컷오프(공천배제)하고 오 의원의 지역구 충북 청주·서원을 경선지역으로 지정했다. 이 지역엔 이광희·이장섭 후보를 경선 대상자로 결정됐다.

이날 이 위원장은 경선 진행 과정에 대해서는 “경선에서는 후보 적합도 조사 혹은 현역 의원 평가 조사 등을 두루 감안한다”며 “그 이외 의정활동 성과나 여론조사 중 지역 재출마 지지도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서 심사점수를 매긴 결과를 가지고 평가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공관위는 당내 현역 의원 지역구 25개를 포함한 38개 지역에 단수공천을 결정지었다.

서울 광진갑에 전혜숙, 강남을에 전현희, 송파병에 남인순을 비롯해, 부산 진구갑에 김영춘, 남구을에 박재호, 북강서갑에 전재수, 해운대을에 윤준호, 사하갑에 최인호, 연제구에 김해영의원을 포함해 현역 의원 14명이 원내 단수공천 대상으로 지정됐다.

그 밖에 원외 단수 공천 지역으로는 서울 양천을의 이용선, 강서을의 진성준, 인천 미추홀갑에 허종식, 부평갑에 홍미영, 충남 공주·부여·청양에 박수현, 아산갑에 복기왕, 서산·태안에 조한기 등이 지정됐다.

아울러 이 위원장은 이번에 당에 가입한 민주당 영입인재들에 대해서는 “후보 추가공모를 신청했으나 아직 지역구나 비례 여부가 결정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이 제4차 단수후보 선정결과를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이 제4차 단수후보 선정결과를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하 더불어민주당 공관위 제4차 단수후보 선정결과>

▲서울

전혜숙(광진갑)

정청래(마포을)

이용선(양천을)

진성준(강서을)

김성곤(강남갑)

전현희(강남을)

남인순(송파병)

*김남국 강서갑 제외, 타 전략공천 지역 배치 예정

▲부산

김영춘(부산진갑)

박재호(남을)

전재수(북구강서갑)

윤준호(해운대을)

최인호(사하갑)

김해영(연제)

▲대구

홍의락(북을)

김부겸(수성갑)

▲인천

조택상(중동강화옹진)

허종식(미추홀(남)갑)

홍미영(부평갑)

김교흥(서갑)

▲대전

박병석(서구갑)

박범계(서구을)

조승래(유성갑)

▲경기

김상희(부천소사)

▲강원

송기헌(원주을)

▲충북

도종환(청주흥덕)

변재일(청주청원)

▲충남

박완주(천안을)

박수현(공주부여청양)

나소열(보령서천)

복기왕(아산갑)

강훈식(아산을)

조한기(서산태안)

▲전북

김성주(전주병)

신영대(군산)

▲경북

김현권(구미을)

▲경남

한경호(진주을)

민홍철(김해갑)

▲제주

위성곤(서귀포)

▲전략공천지역

서울 금천구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