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세대, 당원과 당직자들 설득하기에 지나친 요구해와 통합 작업 결렬”
“3당 통합이 지역적 회귀로 가면 안 된다고 생각해 소극적이었던 건 사실”
“당의 곤란한 사정 때문에 예비 후보 등록조차 못 하는 당원들 생각에...”
“공동대표가 3명이 아무 결론 못 내려, 한 사람의 등재 대표 만들어달라 요구”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송희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4일 대표직을 사임한다. 

손 대표는 20일 여의도 국회 당 대표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4일부로 당 대표를 사임하고 평당원으로 백의종군하겠다”고 선언했다. 

손 대표는 그동안 당내 거듭된 퇴진 요구에도 청년 세력과의 선(先)통합이 있기 전까지는 절대 물러나지 않겠다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청년세대와의 통합이 실패하면서 손 대표는 사퇴하기로 결심했다. 

그는 “특정 조직과 꾸준히 접촉하며 통합시 당대표를 청년들에게 넘기고 당의 지도부에도 (청년을) 과반수로 둬서 주도권을 넘기겠다고 약속했다”면서 “최근 그 조직이 바른미래당 당원과 당직자들을 설득하기에 지나친 요구를 해와 통합 작업은 결렬됐다”고 밝혔다. 

또한 “3당 통합이 자칫 지역적 회귀로 가면 안 된다는 생각에 그 과정에 소극적이었던 건 사실이다. 이는 이합집산이 아닌 정치 개혁이 돼야 한다는 생각 때문이었다”며 3당 합당에 동의해놓고도 미룬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최근 청년세대와 통합이 어렵게 된 지금, 각 지역에서 예비 후보 등록하고도 움직이지 못하는 후보, 출마 생각하면서도 곤란한 사정 때문에 예비 후보 등록조차 못 하는 지역위원장 등을 생각하면 원칙만 고수할 수 없었다”며 “우리 당의 기호가 3, 4번이 될지 20, 40번이 될지 몰라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당원들을 생각했다. 중도 실용 개혁 정치를 열어 국민에서 새로운 희망을 줘야 한다는 생각에 3당 합당에 동의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초 합의된 3인 공동대표를 반대한 이유로 “3당 합당이 이뤄지면 끝없는 공천·당직 싸움이 있을 것”이라며 “3당 대표가 공동으로 등재하게 되면 아무 결론도 내릴 수 없다. 그래서 ‘나는 하지 않을 테니, 누가 해도 좋으니’ 한 사람의 등재 대표를 만들어달라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로써 손 대표를 포함해 대안신당 최경환, 평화당 정동영 대표도 함께 물러난다. 손 대표는 조만간 별도로 당대표 퇴임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손 대표의 거취 문제에 따라 주춤했던 호남 3당의 합당 절차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이날 바른미래당·대안신당·민주평화당은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당이 합당 합의문에 서명했으며 24일 합당하기로 결정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