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선 “손 대표 바른미래당 공중분해 직전까지 모든 수모와 굴욕 참아”
손학규 “모든 것 내려놓고 새로운 지도부가 새로운 당 이끌었으면”

바른미래당 박주선 대통합추진위원장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바른미래당, 대안신당, 민주평화당은 오는 24일 합당해 법적 절차를 마무리 한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바른미래당 박주선 대통합추진위원장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바른미래당, 대안신당, 민주평화당은 오는 24일 합당해 법적 절차를 마무리 한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송희 기자] 바른미래당·대안신당·민주평화당 ‘호남 3당’은 24일 월요일까지 합당해 법적 절차를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대표직에서 물러나기로 했다. 합당 절차가 마무리되면 자동으로 대표직에서 사임된다. 

박주선 바른미래당 대통합추진위원장은 20일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오후 4시부터 합당 신당의 당헌, 당명 개정과 관련한 실무위원회를 가질 것”이라며 “오늘 발표한 합당 합의문은 발표 전 사실상 합의한 내용이기 때문에 추인 절차에 문제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김경민 바른미래당 최고위원, 황인철 대안신당 사무부총장 등과 비공개 통합추진위원회의를 열어 합당에 합의하고 손 대표에게 유선으로 합의 내용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위원장은 “손 대표 또한 이 합당 합의문에 대해 동의했다. 그동안 손 대표는 바른미래당이 공중분해 직전까지 가는 모든 수모와 굴욕을 참아가면서 원래 출범했던 국민의당의 가치와 정신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다”며 손 대표의 노고를 위로했다. 

이어 “손 대표는 끝까지 남아서 통합을 마무리 짓고 미래세력과 통합해 더 큰 미래 실용 중도 개혁 정당을 만들려고 했지만 이제 절차가 진행되고 있으니 모든 것을 다 내려놓고 새로운 대표들이 새로운 당을 이끌었으면 좋겠다는 입장”이라고 대변했다. 

이날 박 위원장을 비롯해 유성엽 대안신당 통합추진위원장, 박주현 민주평화당 통합추진위원장, 김경민 바른미래당 최고위원, 황인철 대안신당 사무부총장, 민주평화당 최고위원이 합당 합의문에 서명했다. 

합의문에는 ▲바른미래당·대안신당·민주평화당(이하 3당)은 중도·실용·민생·개혁의 대안정치 세력의 태동을 위해 2020. 02. 24. 합당, 법적 절차 마무리 ▲3당의 현재 대표는 모두 사퇴하고 각 당의 대표가 1인씩 추천하는 3인으로 공동대표 선출, 그중 바른미래당이 추천하는 공동대표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통합당의 대표로 등록. 다만, 3인 공동대표의 합의에 의해 당 운영 ▲통합당의 최고위원회는 3당이 각 1인씩 추천하는 3인과 미래청년, 소상공인을 대표하는 세력의 약간 명으로 구성 ▲통합 당명은 추후 논의 ▲통합당은 2020. 5월 중에 전당대회 개최, 지도부 선출 ▲통합당은 통합 즉시 통합당의 강력에 동의하는 청년미래세대, 소상공인협회 등과 통합 적극 추진 등의 내용을 담았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