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 쇄신 부족? 당헌당규대로 시스템 공천 하기 때문, 조용하게 공천절차 진행”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사진=폴리뉴스DB]
▲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사진=폴리뉴스DB]

[폴리뉴스 정찬 기자]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18일 금태섭 의원 지역구 서울 강서갑에 후보자 추가 공모를 통해 ‘자객 공천’을 하려한다는 비판이 제기되자 “누가 누구를 미워서 (자객 공천?), 우리 당은 그런 쪼잔한 당은 아니다”고 반박했다.

설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조국 전 법무부장관 사태와 관련해 <조국 백서>를 낸 김남국 변호사가 조국 전 장관을 비판한 금 의원 지역구에 후보 추가 공모를 통해 도전장을 낸 것에 대해 “누구라서 되고 누구라서 안 되고 그런 것은 없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강서갑 지역구 사정에 대해 “(금 의원은 원래 강서갑에서) 두 사람의 다른 분들하고 경선하도록 돼 있다”며 “두 분에게는 대단히 죄송하지만 당 시각에서 볼 때는 그 정도 가지고는 게임이 되겠나, 이런 생각도 있었을 것 같다”고 얘기했다. 

이어 “그것은 경선이라기보다는 형식만 경선이지, 금태섭 의원에게 그냥 가는 것으로 생각했을 수 있다. 제대로 된 경선을 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라며 “금태섭 의원 같은 경우 김남국 변호사가 자신을 설정해 하는 도전이기 때문에 그건 자연스럽게 받아서 그 도전을 이겨내면 된다”고 말했다.

또 설 최고위원은 민주당의 총선 공천의 경우 미래통합당의 물갈이 공천에 비해 ‘쇄신’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우리 당은 시스템에 의해 공천하고 있다. 당헌당규상 정해진 대로 따박따박 해나가기 때문에 공천을 둘러싸고 여러 가지 잡음들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항상 어느 당이나 여당, 야당 막론하고 항상 공천 시점이 되면 격렬하게 싸우게 된다. 그런데 아주 희한하게 민주당은 지금 현재까지 아주 조용하게 공천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며 “이게 뭐냐 하면 당헌당규상 정해진 대로 소위 시스템 공천을 하기 때문에 지금 반발을 할 수 없는, 다 법대로 하는 상황이라서 우리 당은 아주 조용하다”고 주장했다.

야당의 물갈이 공천과 관련 “그런데 물갈이, 물갈이 하지만 물갈이도 정해진 룰대로 하면 누가 반발하겠나? 그런데 룰대로가 아니고 당내 권력을 쥐고 있는 어떤 사람들이 일방적으로 해나가면 반드시 그런 소리가 난다. 시끄러운 저항을 할 수밖에 없다”고 얘기했다.

또 “앞으로 미래통합당 공천은 두고봐야겠지만 우리 당은 적어도 시스템 공천을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앞으로 어떤 상태가 오든 간에 누구든지 민주적 절차에 의해서 진행될 것이고 역대 어느 때보다도 합리적으로 결정했다는 평가를 받을 것”이라며 “물갈이가 문제가 아니고 앞으로 정당의 한 틀을 만드는 절차를 밟고 있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