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이 통합 원했기에 그 흐름을 거역하기 쉽지 않았다”
“보수통합, 감정의 골이 깊고 이해관계가 달라 힘들었다”
“유승민 결석은 본인의 정무적 판단”
“이길 수 있는 사람, 여당과 대립각이 서는 사람 공천해야”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중도·보수 통합을 통한 미래한국당 출범에 큰 역할을 한 박형준 통합신당준비위원회 공동위원장이 17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여당과 팽팽한 경쟁을 할 수 있는 수준까지 왔다”며 보수 통합의 성과를 자찬했다.

보수 통합 이전에는 총선 승리 가능성이 상당히 낮다고 봤던 그는 “처음 시작할 때는 통합 가능성을 굉장히 낮게 봤는데 마지막으로 갈수록 가능하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국민들이 통합을 강력하게 원하고 있는 것이 큰 힘이 됐다. 국민들이 사실상 (통합) 명령을 내린 것”이라는 소회를 밝혔다.

그러면서 박 위원장은 “그 큰 흐름을 각 주체들이 거역하기 어려웠다고 본다”며 다만 “감정의 골이 워낙 깊고, 정치적 이해관계가 다르고, 기본적으로 정치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어서 그걸 녹여내는 게 쉽지 않았다는 것이 가장 논의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이라고 통합 과정의 애로사항을 술회했다. 실제 이언주 의원은 행사에서 직접 한 연설에서 ‘상처받은 사람들’을 거론하기도 했다.

유승민 의원의 불참에 대해서는 “참석 여부는 본인의 정무적 판단이자 개인적 결단의 문제라고 봤다”며 “유승민 의원 자신의 특수한 정치적 입장이 있는 것 같다. 아쉬움은 있지만 한 당으로 통합이 됐으니, 화학적으로 융합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유 의원의 공동선대위원장 가능성에 대해서는 “당연히 그런 위상으로 모셔야 한다”며 “인이 선거 불출마를 선언한 상황에서 총선에서 어떤 정치적 역할을 할 것인가에 대해 공천관리위원회를 비롯해 미래통합당 새 지도부에서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로 새누리당’이라는 지적에 대해서 박 위원장은 “중도 색채의 최고위원과 젊은 최고위원이 보강됐다. 기존 한국당 최고위원을 바꾸는 문제는 그분들이 다 선출직이기 때문에 총선이 끝난 뒤 새로운 전당대회를 열어 결정할 것”이라며 “총선까지는 선대위 체제로 가기 때문에 최고위는 당무 의사결정 기구로서의 역할만 있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우리공화당, 이정현 무소속 의원과의 통합 가능성에 대해 묻자 박 위원장은 “이정현 의원과는 통합 논의에 상당한 진척이 있다”며 “국민의당은 안철수 대표가 통합을 원치 않으니 정치적 상황과 전개를 좀더 지켜보면서 선택해야 할 일이고, 우리공화당은 미래통합당의 ‘통합 3대 원칙’에 동의하면 얼마든지 결합할 수 있고, 정 안 되면 선거연대도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총선 승리 방법에 대해 묻자 ““공천혁신을 해서 국민들에게 인정을 받아야 한다”며 “각 지역구마다 이길 수 있는 사람, 여당에 대립각이 잘 설 수 있는 후보자를 공천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