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민주주의 진영 하나 돼야…서로 내려놓아야”
안형환 ”새로운 지도체제가 등장시, 황 대표는 자연히 물러난다“
양당통합협의체, 유승민이 위원장 맡아
신당 창당시 황교안-유승민 공동대표 가능성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통합 보수신당’ 창당 시 ‘새로운 변화가 필요하다“며 신당 창당을 전제로 한 통합신당의 당 대표직 사퇴 가능성을 공식적으로 언급했다. 보수통합을 위한 결단적 희생 차원으로 평가된다.

황 대표는 20일 국회 본청 당 대표실에서 가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나라를 살리고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기 위해 (유승민과 합쳐) 자유민주주의 진영이 하나가 되어야 한다”며 “거기에는 서로 내려놓는 마음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황 대표의 선언대로라면, ’통합 보수신당‘이 창당에 성공할 경우 한국당의 지도부가 총 사퇴하면서 황 대표는 대표직을 내려놓게 된다. 신당의 지도체제는 단일 지도체제보다는 집단 지도체제로 갈 가능성이 높다.

장성철 공감과정책 센터 소장은 21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단일지도체제보다는 집단 지도체제로 갈 가능성이 높다. 예를 들어 황교안·유승민·박형준 등이 집단 지도권을 갖는다고 보면 된다”며 “당 대표는 있지만 그 권한을 선대위원장에 대폭 넘기는 방식도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안형환 전 한나라당(자유한국당의 전신) 의원 또한 비슷한 견해를 피력한 바 있다. 보수통합을 위한 재야 시민단체인 국민통합연대의 사무총장을 맡고 있는 안 전 의원은 16일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신당이 만들어진다면 새로운 지도체제가 등장할 수밖에 없고, 황 대표는 자연히 물러날 수밖에 없다”며 “임시 관리체계의 당 대표 얼굴이 필요하고, 황 대표가 계속 당 대표 맡을 수는 없다. 자연스러운 현상이다”라고 주장한 바 있다.

임시 관리체계의 당 대표 ’얼굴‘이 제3의 인물이 될 수도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그가 누가 될지에 대해 장 소장은 “대선주자보다는 당을 안정적 리더십으로 끌고 갈 수 있는 사람이 하는 게 좋을 것”이라며 “김형오 위원장이 겸임하는 것도 답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당과 새보수당은 양당통합협의체를 '보수재건위원회'라 명명하고 본격 논의에 돌입했다. 유승민 새보수당 의원이 위원장을 맡는다. 유 의원 주도로 한국당과 당대당 통합논의에 들어가겠다는 새보수당의 의지가 느껴진다. 한국당도 이에 화답해 유 의원의 상대자로 황 대표를 직접 내세우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전해졌다.

황 대표는 “두 사람(황교안-유승민)이 마음을 합치는 것이 중요하다”며 유 의원과의 ’호프 회동‘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윤상현 의원은 2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오늘 아침 두 가지 희망의 소식이 날아왔다”며 “박형준 혁통위원장이 원희룡 제주지사에게 보수통합에 힘을 실어줄 것을 요청한 것과 황 대표가 유 의원과 맥주 한 잔을 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힌 것”이라고 밝혔다. 보수통합의 진척 상황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것이다.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21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신당이 창당된다면 황 대표가 물러난다기보다는 유승민 등과 공동대표 체제로 갈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