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새보수’ 1단계 통합 어떤 형태로든 될 것, 2단계 위해 혁신통추와 소통” 

홍문종 우리공화당 공동대표[사진=폴리뉴스DB]
▲ 홍문종 우리공화당 공동대표[사진=폴리뉴스DB]

홍문종 우리공화당 공동대표는 10일 총선 전 야권재편과 관련해 ‘자유한국당 + 새로운보수당’ 1단계 통합 후 공화당과의 2단계 통합을 하는 ‘보수대통합’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뜻이라고 주장했다.

홍 대표는 이날 tbs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4.15총선 의미에 대해 “죽은 제갈공명과 사마중달의 싸움이다. 죽은 공명인 감옥에 있는 박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과의 싸움”이라며 “가장 큰 총선 변수를 생각하면 박 전 대통령을 배제하고 보수 우파는 갈 수가 없다. 특히 영남 지방을 중심으로 아직도 그 불씨가 살아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이 참여한 혁신통합추진위원회 구성과 관련해 향후의 보수통합 과정이 ‘한국당+새로운보수당’ 1단계 통합 이후 ‘한국당+새로운보수당+공화당’ 2단계 통합으로 갈 수 있다고 봤다. 이에 혁신통합추진위와 별개로 소통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얘기했다.

1단계 통합 후 한국당과의 2단계 통합논의를 할 예정이냐는 질문에 “그럴 수도 있는 게 아니라 그게 당연한 수순”이라며 “이 사람들이 생각하는 수순이 당연하고, 그래서 저희는 그냥 보고 있다. 물밑으로는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있다”고 했다.

공화당이 이번 혁신통합추진위에 참여하지 않은데 대해 “공화당이 참여하면 보수대통합 자체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새보수당 사람들은 공화당을 제외하자는 거 아닌가”라며 “(공화당이 참여하면) 논의 자체가 불가능하다. 그래서 서로 상호배제한 것이다. 우리가 들어가면 협상 자체가 안 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1단계 통합 전망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지 될 것”이라며 “유승민 의원을 제외한 나머지 사람들은 공천만 준다고 하면 무조건 온다. 한국당에서 100% 공천을 주겠다고 말하지 못하나 공천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개별 입당, 기어서 들어오든, 서서 들어오든, 옆으로 들어오든 다 들어올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렇게 예상하는 배경에 대해 “보수통합이라는 게 자기가 국회의원 될 수 있느냐, 없느냐다. 혁신이고 통합, 어쩌고저쩌고 이야기해봐야 말짱 헛것이다. 내가 국회의원이 될 수 있느냐, 없느냐, 우리 계파가 얼마만큼 공천권을 확보할 수 있느냐 이 문제”라며 “자기 실력으로 당선될 수 있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형태로든지 할 수밖에 없지 않을까”라고 설명했다.

보수통합에 대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입장에 대해 “박 전 대통령은 그래도 대한민국 전체 대통령이지 않으셨나? 결국은 박 전 대통령이 뜻이 안 맞는 보수 우파라 해서 저 사람들을 다 버리고 그냥 ‘이 나쁜 사람들아’ 이렇게만 할 수 있는 그런 심정은 아니지 않을까?”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박 전 대통령이 2단계 통합에 동의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제가 보기에는 그렇게 생각하실 수 있겠다고 고민하고 있는 것”라며 “2단계 통합을 박 전 대통령이 생각하고 계시지 않을까, 왜냐하면 박 전 대통령은 사실 직접적인 그런 정치적인 메시지를 굉장히 자제하고 있다”고 박 전 대통령도 2단계 통합을 지지할 것임을 시사했다.

실제 2단계 통합의 성사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2단계 대통합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데 왜냐하면, (새보수당의 세 가지 원칙은) 완전히 블러핑이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이 세 원칙에 대해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는 건 그렇게 했을 경우 박 전 대통령이 우리가 다 통합해 가야 된다고 메시지를 내기 힘들어지지 않겠나?”라고 박 전 대통령이 메시지를 내도록 하기 위해 멍석을 까는 것이라고 얘기했다.

다만 그는 공화당까지의 2단계 통합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 “제가 보기에는 반반이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그 사람들하고는 정말 말 섞고 싶지가 않다”면서도 “이 문제에 대해서 황교안 대표하고 이야기해 본 건 아니지만 저희가 물밑에서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많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