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혁신비서관-국민생활안전담당관-소재·부품·장비산업담당관-방위산업담당관 신설

문재인 대통령은 6일 임기 후반기 국정운영을 위한 청와대 조직을 개편하고 5명 비서관 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조직개편과 인사로 윤건영 국정기획상황실장이 교체돼 윤 실장의 총선 출마는 기정사실화됐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윤건영 실장 후임으로 이진석 정책조정비서관을 국정상황실으로 임명했다. 내년 총선에 나설 윤 실장의 사표는 지금 수리 중이다. 또 고 대변인은  현행 비서실·정책실·안보실의 3실장 12수석 49비서관 체제를 유지하되 업무분장을 효율화하기 위하여 일부 비서관의 업무·소속을 조정하면서 핵심 국정과제를 집중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비서관 및 담당관을 신설했다고 밝혔다.

고 대변인에 따르면 먼저 국정기획/상황 업무와 관련 연설기획비서관은 기획비서관으로 업무분장이 변경됐다. 기획비서관으로 국정운용기조 수립·기획, 국정 아젠다·일정·메시지 기획 등을 맡는다. 다음으로 국정기획상황실은 국정상황실으로 이름을 바꿔 국정 전반 상황 및 동향 파악 업무를 맡는다.

신남방/신북방/통상 업무와 관련 통상비서관은 경제보좌관 산하의 신남방·신북방비서관은 경제수석실 산하에서 경제보좌관 산하로 이관됐고 산업정책비서관은 산업통상비서관으로 이름을 바꿨고 통상 업무를 산업통상비서관으로 이관했다. 다음으로 일자리기획비서관과 정책조정비서관은 일자리기획·조정비서관으로 통합됐다. 

이번 조직개편에서 과학기술보좌관 산하에 디지털혁신비서관과 자치발전비서관 산하에 국민생활안전담당관이, 산업통상비서관 산하에 소재·부품·장비산업담당관이, 국방개혁비서관 산하에 방위산업담당관이 각각 신설됐다.

이러한 조직개편에 따라 오종식 연설기획비서관이 기획비서관으로 임명됐다. 또 박진규 통상비서관은 신남방·신북방비서관으로 보직이 변경됐으며 이준협 일자리기획비서관은 일자리기획·조정비서관으로 임명됐다. 강성천 산업정책비서관은 산업통상비서관으로 변경됐다.

청와대 조직개편과 청와대 보좌진의 총선 출마 등이 결부되면서 청와대 인사는 계속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인사에서 주목되는 것은 윤건영 실장이 물러나면서 이진석 비서관이 이 자리를 대신 맡은 부분이다. 이 비서관은 의사 출신으로 문 대통령 대선캠프 싱크탱크 ‘국민생각’에서 활동했고 ‘문재인케어’ 등 문 대통령 복지정책을 보좌해 왔다. 윤 실장은 서울 구로을 출마가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청와대는 이번에 신설된 디지털혁신비서관, 소·부·장비서관 등에 대한 인선작업도 서두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에 대해 인사는 총선에 출마할 것으로 알려진 주형철 경제보좌관 교체 발표 등과 함께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