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 임명 당일 당대표 시절 비서실 부실장 참고인 신분 소환
檢, 고강도 검찰 인사 앞두고 견제 나섰나 

추미애 신임 법무부 장관이 3일 오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추미애 신임 법무부 장관이 3일 오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청와대가 지난해 6.13 지방선거 당시 울산시장 선거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2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더불어민주당 대표로 재직할 당시 비서실 부실장이었던 정모씨(53)를 소환조사했다. 

추 장관의 임명 당일 측근을 소환 조사한 것이라 주목된다. 법조계에서는 검찰이 추 장관의 고강도 검찰 인사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견제에 나선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전날 정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했다. 정씨는 당시 당대표 비서실에 근무하면서 송 시장 측과 청와대 인사의 만남을 주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정씨를 상대로 송 시장 측에 청와대 인사를 소개한 경위, 당내 다른 인사가 개입했는지 여부 등을 캐물었으며, 민주당 중앙당이 송철호 울산시장의 공약수립과 단독 공천 과정 등에 특혜를 준 사실이 있는지 등을 조사하고 있다.

정씨는 2017년 10월 11일 자신의 개인 홈페이지에 송 시장과 점심을 먹었다고 기록했으며, 이튿날 작성된 일정란에 ‘10/11 송철호’, ‘12:00 송철호 전 국민고충처리위원장과 오찬, 내년 울산시장 선거 대비 지역 숙원 사업 해결 대책 논의’라고 썼다. 

또한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의 업무수첩에는 2018년 1월 송 시장과 장환성 당시 균형발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 등이 청와대 인근 식당에서 만난 것으로 표시되어 있다. 검찰은 이 자리에서 울산 공공병원 설립 등 공약 논의가 오갔다고 보고 있다. 

송 시장은 2018년 4월 경선 없이 울산 시장 후보로 단독공천을 받았으며, 정씨는 이후 5월 송철호 캠프에 정무특보로 영입됐다.

자유한국당은 앞서 1일 추 장관을 공무상비밀누설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곽상도 한국당 의원은 정씨가 송 시장 측과 청와대 인사를 연결해줬다는 의혹에 대해 “당 대표의 지시를 받고 행동했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