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구 공천 않는 정당은 비례대표 못 내게 하는 등 여러 방안 있다”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
▲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은 26일 자유한국당의 ‘비례한국당’ 창당 공식화에 “선거법안 표결을 사실 오늘 하려다 내일로 옮겼다. 그러면 ‘4+1협의체’ 합의로 법안이 수정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tbs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한국당이 위성정당 창당을 공식화했기 때문에 나는 (4+1협의체의) 수정안이 가능할 것이라고 본다. 4+1이 합의를 해서 나가기로 결정됐지 않았나? 그리고 선거구 조정이라는 큰 개혁을 이렇게 무산시킬 수는 없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선거법안 수정방안에 대해 “지역구를 공천하지 않는 정당은 비례대표를 낼 수 없다든지 이러한 방법으로 하든가 또 다른 방법이 있다”며 다양한 방안들이 있음을 시사하면서 “그렇기 때문에 꼼수는 또 다른 꼼수를 낳게 된다”고 얘기했다.

그러면서 “연동형 비례대표의 취지가 뭔가? 다당제, 또 사표를 방지하자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군소정당도 배려가 돼야 되는데 다시 양당제의 꼼수 정치로 돌아가고 있다”며 “그렇게 되면 또 4+1 내에서는 오늘내일 중에 수정안을 내서 통과시키면 그거 봉쇄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다만 박 의원은 구체적인 수정방향에 대해선 “여러 가지 방안을 지금 현재 고민하고 있다. 그런데 또 그 방안을 지금 이야기해 놓으면 자유한국당이 또 (꼼수를) 내게 된다”고 말했다. 또 현 법안이 통과될 경우 한국당은 위성정당 창당으로 갈 것이라면서 “이렇게 되면 민주당에서도 비례민주당을 창당하지 않을 수 없는 그런 시대가 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만 위성정당 창당의 위험성에 대해 “황교안 대표는 이런 때 약더라. 가만히 빠져 버렸다. 그러나 만약 한국당에서 비례한국당 만든다 하더라도 비례한국당 대표가 꼭 또 한국당을 돕는다고 볼 수 없다. 선거 끝나고 나서 내가 꿰차겠다는 정치적 배신도 나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렇기 때문에 정치에서 특히 선거에서 꼼수가 정수를 이길 수도 있지만 꼼수는 배신을 맞을 수도 있다”며 “그러한 과거도 있었다. 마지막 순간까지 아무도 알 수 없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