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장기화된 국회 파행...이대로 방치할 수 없어"
심상정 "대승적인 차원에서 석패율제 포기"
유성엽 "선거제 여야갈등 국민들 비판 고려했다"

야당 3+1 협의체가 석패율제를 포기하기로 했다. <사진=연합뉴스>
▲ 야당 3+1 협의체가 석패율제를 포기하기로 했다. <사진=연합뉴스>

석패율제를 놓고 갈등이 계속됐던 4+1 협의체에서 더불어민주당을 제외한 야당 3+1 대표들이 그간 갈등의 원인이 되었던 석패율제를 대승적으로 포기하기로 합의했다.

23일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유성엽 대안신당 창당준비위원장은 이날 오전 3+1 회동 후 석패율제를 도입하지 않는 내용으로 선거법 개정안을 최종 합의했다.

이날 회동 이후 손 대표는 기자들 앞에서 “오늘 중 선거법과 공수처법(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검경 수사권 조정안, 예산부수법안 및 민생법안을 일괄 상정해 통과시키기 위해 대승적 차원서 석패율제 포기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장기화하고 있는 국회 파행을 이대로 방치할 수 없다는 데에 뜻을 같이했다”며 “자유한국당의 의회주의 파괴 행위와 민주당의 무책임한 버티기 행태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심 대표 역시 “대승적인 차원에서 석패율을 포기 한다”며 “선거법이 하루 빨리 본회의에 상정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유 위원장은 “선거제를 가지고 이렇게 여야간 갈등을 끌고 가는 것에 국민들의 비판을 알고 있다”며 “민주당과 이 문제를 두고 합의를 할 것이다”고 밝혔다.

손 대표는 마지막으로 “사실 참담한 심정이다.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누더기가 되어 참담하다”며 “우리 정치가 이렇게 가면 안된다.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첫발이라도 떼는게 중요하다고 본다. 그간 국민들의 실망감을 알고 있다. 우리 정치의 진전을 위해 석패율제를 포기하기로 한것이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