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준위원장 하태경 “개혁보수와 합리적 중도가 함께 간다”
권은희 제외한 안철수계 인사들, 발기인 명단 빠져
바른미래당 “변절자들의 일탈적 창당”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변화와 혁신' 중앙당 발기인 대회에서 하태경 창당준비위원장과 유승민 의원 등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변화와 혁신' 중앙당 발기인 대회에서 하태경 창당준비위원장과 유승민 의원 등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모임인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이하 '변혁')이 8일 창당 발기인 대회를 열었다. 이로써 2018년 2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으로 창당한 이후 1년 10개월 만에 바른미래당은 공식 분당 사태를 맞았다.

'변혁'은 이날 오전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중앙당 발기인 대회를 열고, ‘공정, 정의, 개혁적 중도보수’를 기치로 내건 신당 출범을 공식화했다. 당명은 그간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모임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등을 통해 알려진 ‘변혁’을 당분간 가칭으로 사용하되, 정식 당명은 신당 창준위가 대국민 공모를 통해 오는 11일까지 선정하기로 했다.

창당준비위원장에는 재선인 하태경 의원이 선출됐다. 유승민 의원을 비롯해 오신환·유의동·이혜훈·정병국·정운천·지상욱·하태경 의원 등 구 바른정당계 의원 8명, 안철수계 권은희 의원이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발기인 대회에 나란히 참석했고, 모두 발기인 명부에 이름을 올렸다. 발기인 중에는 고 윤창호군 유가족 최명학씨와, ‘경찰총장’ 사건을 폭로한 방정현 변호사 등이 포함돼 눈길을 끌었다.

유승민 의원은 인재영입위원장을 맡고, 오신환 의원은 2040특별위원장을 맡는다. 창준위 수석부위원장은 이준석 최고위원, 수석대변인에는 유의동 의원이 각각 선임됐다. 이혜훈 의원은 대외협력위원장을, 정병국 의원은 청년정치학교장을 맡았다.

다만 신당기획단 공동단장이었던 권 의원을 제외한 안철수계 인사들은 모두 발기인 명단에서 빠졌다. 미국 체류 중인 안철수 전 대표가 신당에 대한 정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는 상태인 만큼, 그의 의사 표명을 기다리는 것으로 보인다.

하태경 의원은 이날 발기인대회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우리 변혁은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는 새로운 보수정당, 청년들이 이끌어나가는 보수”라며 “새로운 보수란 개혁적 보수와 합리적 중도가 함께가는 중도세력까지도 사랑하는 그런 보수”라고 밝혔다.

하 의원은 “중도층이 갈 곳이 없고 올드보수는 더 이상 확장성이 없다”며 “새로운 보수는 새로운 큰 집을 짓지 않으면 문재인 정권을 제대로 심판할 수 없다. 새 보수당이 새 보수를 재건하면 총선에서 필승한다”고 강조했다.

패스트트랙에 대해서 하 의원은 “패스스트랙의 경우 신당이 아니라 변혁에서 같은 입장을 가진다. 민주당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절대 반대다. 공수처가 있었다면 조국 사건이나 청와대 선거 공작 등 절대 수사 안 했을 것이다”라며 “선거제는 합의 없는 처리는 원칙적 반대다. 15인은 하나의 입장으로 같이 갈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바른미래당은 대변인의 공식 논평을 통해 변혁의 창당 발기인 대회 개최를 놓고 “변절자들의 일탈적 창당이 역겹다”며 “결국 가지 말았어야 할 길을 가고야 말았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그러면서 “파렴치한 집단에게 변화와 혁신이라는 단어는 사치”라며 “변혁이 아닌 변절이 더 어울린다”고 비판했다. 

한편 이날 변혁은 발기인 대회 드레스코드를 ‘스티브 잡스와 같은 청바지와 밝은 티’로 정해 눈길을 끌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