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일, 임호선, 황운하 등 검경 관계자 불러 간담회 진행하려 했으나 모두 ‘불참 통보’
설훈 위원장 “검경 다툼은 국가적 손실”...추후 비공개 간담회 재추진 방침
박용진 “공개적으로 檢 불참하면서 갈등 오히려 증폭...조심스럽게 가는게 맞다”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검찰공정수사촉구 특별위원회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사건 등 공정수사 촉구 간담회'에서 위원들이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검찰공정수사촉구 특별위원회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사건 등 공정수사 촉구 간담회'에서 위원들이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더불어민주당 검찰공정수사촉구 특별위원회가 6일 ‘김기현 전 시장 측근 비리 사건 관련 공정수사 촉구 간담회’를 열었으나 검찰과 경찰이 모두 불참했다.

설훈 특위 위원장은 회의 비공개 전환에 앞서 “검경 다툼은 국가적 손실”이라며 “우리가 중간에서 (검경을) 조정해 사태를 수습하는 쪽으로 논의하려 했는데 여러 가지 사정으로 잘 안 되고 있다”고 아쉬움을 표시했다.

특위는 당초 사건과 관련된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과 강남일 대검찰청 차장검사, 임호선 경찰청 차장 등 검경관계자들을 불러 간담회를 진행할 계획이었으나 관계자들이 모두 불참하면서 불발됐다.

강남일 차장검사는 혀재 수사 중인 사안이라며 참석이 어렵다고 전날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고, 이에 따라 임 차장 등 경찰 관계자도 불참의사를 밝혀왔다.

설 위원장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검찰이 잘못된 수사를 하고 있다면 그것을 조정하는 게 우리 임무”라며 “특위는 검찰 공정수사 촉구로 목표가 분명하다. 검찰 방향이 옳지 않다고 보기 때문에 방향을 수정하기 위해 여러 가지 간담회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검찰과 대화를 계속해보기로 했다. 그럼 경찰과도 결국 대화가 될 것 같다”며 “(간담회) 형식은 오픈하기 쉽지 않을 것 같다”고 비공개 방침을 시사했다.

설 위원장은 민주당 차원의 윤석열 검찰총장 항의 방문에 대해서는 “(검찰과의) 대화가 잘 되면 다음 액션은 자제할 수 있고, 잘 안 되면 다른 방법으로 의지를 표출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위는 향후 검찰과의 비공개 간담회를 재추진하고, 경찰과의 간담회는 그 이후 판단해 결정하기로 했다.

한편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BBS 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에서 “특위가 왜 그 자리에 검경을 모두 다 불러서 하려고 했는지 짐작은 하는데, 이렇게 공개적으로 검찰이 자리에 안 오게 됨으로써 오히려 더 갈등이 증폭되고 있는 모양새”라며 “당에서도 현안에 대해 세밀하게 접근하고, 국민들의 시선을 의식해 가면서 조심스럽게 가는 것이 맞다”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