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文 대통령 제안...시대적 요구와 국민적 열망을 함께 풀어가자는 걸로 생각”
“20년간 의원 활동하며 당리당략 생각 해 본적 없다...국민 기대 어긋나지 않게 할 것”

추미애 의원이 국회의원회관 사무실 앞에서 법무부장관에 지명된 소감을 전하고 있다. <사진=권규홍 기자>
▲ 추미애 의원이 국회의원회관 사무실 앞에서 법무부장관에 지명된 소감을 전하고 있다. <사진=권규홍 기자>

청와대가 5일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법무부 장관 후보로 내정한 뒤 추 의원은 기자회견을 가지고 본인의 입장을 전했다.

추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의원회관 본인의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법무부장관 후보에 내정된 입장을 전했다. 

추 의원은 “사법개혁과 검찰개혁은 이제 시대적 요구가 되었다”며 “이와 더불어 우리 국민들께서는 인권과 민생중심의 법무행정을 간절히 원하고 있다. 아마도 문 대통령님의 제안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와 국민적 열망을 함께 풀어 가자는 걸로 생각되고 있다”고 소감을 전했다.

그러면서 “소명 의식을 가지고 맡은 바 최선을 다해서 국민적 요구에 부응 하도록 하겠다. 많은 응원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추 의원은 ‘일각에선 총리급인데 장관급으로 가는게 격이 안맞다’는 질문에 “역사적인 요구와 시대적 상황에 비춰볼 때 개인적 입장을 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시대적 요구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응할 각오가 되어있다”고 말했다.

또한 추 의원은 ‘윤석열 검찰 총장과는 호흡을 어떻게 맞춰 나갈 생각이냐’는 질문에 “개인적인 문제는 중요한 것 같지 않다. 추후에 밝히겠다”고 답했다.

추 의원은 ‘조국 사태를 거치면서 공정과 정의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높아졌는데 어떻게 할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20여 년간 국회의원으로서 활동하며 한번도 제 사심을 품어보거나 당리당략에 매몰되어 생각 해본적 없다”며 “그래서 아마 저를 추천 하신분들도 그런점을 사심없이 이 시대가 요구하는 공정과 정의의 부합하는 점들을 제가 해낼 것을 기대하고 추천하셨다고 생각한다. 그런 기대 어긋나지 않게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야당일각에서는 진정한 검찰 개혁을 하려면 탈당을 해야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제가 한번도 당을 옮긴적이 없다. 문재인 정부의 성공, 국민께 약속드린 공정과 정의를 실현시키는 것은 제가 당에 있으나 없으나 중요하지 않다고 본다”고 전했다.

아울러 ‘대통령의 특별한 메시지가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대통령의 메시지는 따로 없더라도 제가 너무나 잘 알고 있다”며 “함께 국민에게 약속드렸고 또 약속을 이행하는 것은 많은 저항에 부딪히고 험난할 것이란걸 국민도 알고 있다. 국민의 기대에 부응 하겠다”고 전하며 기자회견을 마무리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