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훈 ”김기현 울산시장 건, 첩보 이전에 시민단체 고발 있어“
백원우 산하의 별개 ‘팀’ 놓고서는 ”수많은 내용 분석하기 위한 것“

자유한국당 소속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2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이 경찰 수사를 받으면서 낙선했던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 권력기관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소속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2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이 경찰 수사를 받으면서 낙선했던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 권력기관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 하명 의혹이 점점 커지고 있다. 청와대가 28일 공식 논평을 내지 않은 가운데, 자유한국당은 28일 국정조사와 특검 카드를 꺼내 들었다. 여권은 이에 검찰이 피의사실을 공표하지 않겠다는 자체 개혁안을 철저히 무시하고 있다는 반응이다.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9일 YTN의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김기현 사건은 조국 사건하고 연결돼 있다”며 “언론 보도가 전부 ‘카더라’이고 진실과 가까운 것은 하나도 없는데 이는 검찰발 소스일 것”이라고 말했다.

설 의원은 “청와대에는 수없이 많은 사건 내용들이 올라오는데 시장에 대해 감찰할 권한이 없는 청와대 민정은 이를 검경에 이첩할 수밖에 없다”며 “수많은 사건들을 다 하명이라 할 것인가. 기본적으로 김기현 울산시장 건은 오래전부터 이야기가 있었던 것”이라며 청와대 하명 의혹을 부인했다.

특별감찰반 전직 직원들의 양심선언을 두고서 설 의원은 “김기현 시장에 대해서는 첩보 이전부터 시민단체의 고발이 있었다”며 “경찰에서 수사하고 있던 사안이기에 청와대에서 하명했다고 하면 말이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사건의 시작은 청와대가 아니라 경찰 내부이며, 시민단체의 제보로 인해 청와대로 올라가 청와대에서 이건 문제가 있으니 수사 의뢰를 한 사건”이라고 말했다.

동석한 홍문표 한국당 의원이 “민갑룡 경찰청장에게 물어봤는데 ”지금 내용을 전혀 모른다“며 ‘수사 중’이라면서 대답하지 않았다고 지적하자 설 의원은 ”수사 중인 것은 일체 얘기를 안 한다“고 대답했다.

백원우 민정비서관의 지시를 받는 5~6명으로 구성된 별개의 팀이 있었다는 의혹에 대해서 설 의원은 “수 많은 내용들을 분석해서 정리해 이첩해야 하기에 팀이 있는 건 사실”이라면서 “수많은 내용들을 단순히 기계적으로 넘겨주겠나”라고 지적했다.

검찰의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 같다는 백 전 비서관의 지적에 대해서 설 의원은 ”조국 사건과 연결돼 있다“며 ”시간이 지나 봐야겠지만 보도되는 내용들이 전부 검찰발로 나오기 때문에 전부 카더라 식이다. 진실과 가까운 건 하나도 없다“라고 말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단식에 대해서 설 의원은 ”자기 쪽으로 유리하게 당내 상황을 끌고 가기 위한 단식“이라며 ”이제 단식을 풀고 협상으로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