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법은 반드시 합의처리해야...민주당·기생정당들 ‘의석 나눠먹기 야합’ 용납 못해”
“준연동형 누더기로 만드는게 정치개혁인가...원안 그대로 올리고 의원 양심 선택에 맡겨야”
“윤리위, 원내대표까지 징계절차...손학규 정계은퇴하면 신당창당 작업 중단할 것”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6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올라간 선거법 개정안에 대해 “여야 간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서 끝내 합의 처리가 불가능한 상황이 된다면 ‘지역구는 225석, 비례대표는 75석으로 하고 준연동형비례대표제를 도입한다’는 패스트트랙 원안 그대로 본회의에 상정해서 진검승부로 매듭을 짓는 것이 정도”라고 강조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그동안 누누이 강조해왔듯이 게임의 룰인 선거법만큼은 반드시 합의 처리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선거법 패스트트랙과 관련해서 민주당과 범여권 기생정당들이 획책하고 있는 ‘의석 나눠먹기 야합’은 결코 용납할 수 없는 파렴치한 꼼수야합”이라면서 “본인들 기득권 유지를 위해서 비례대표 의석을 60석, 50석으로 줄이고 지역구를 240석, 250석으로 도로 늘리는 의석 나눠먹기 야합을 하는 것은 결코 용서받지 못할 구태정치”라고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는 “준연동형비례대표제도는 이미 전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변칙적인 제도”라며“이 와중에 의석 나눠먹기를 위해 변칙적인 제도인 준연동형마저 누더기로 만드는 것은 바로 정치개혁이라고 할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패스트트랙 강행처리의 정당성을 인정받고 싶다면 정정당당하게 원안 그대로 올려놓고 의원들의 양심에 따른 선택에 맡기기 바란다”며 “농어촌지역구 축소가 걱정된다면 꼼수 야합을 부리지 말고 도농복합형선거구제 같은 다른 대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 원내대표는 “의석 나눠먹기 꼼수야합의 와중에 바른미래당 당권파가 저를 원내대표에서 축출하기 위한 공작을 벌이고 있다”며 “손학규 대표의 꼭두각시 역할을 하고 있는 바른미래당 윤리위원회가 원내대표인 저까지 징계절차에 회부했다”고 밝혔다.

그는 “4.3 재보선 참패와 강제사보임 파동의 책임을 지고 진작 물러나야할 사람들이 자리를 붙들고 앉아서 당을 이 난장판으로 만들어 놓고는 비례대표 의석이나 몇 석 건져보겠다고 저에 대해 해당행위 운운하는 것은 가당치 않은 협잡에 불과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손학규 대표가 저 오신환을 원내대표에서 끌어내릴 방법은 없다. 원내대표 오신환은 손 대표가 임명한 사람이 아니라 국회법과 당헌당규에 따라 바른미래당 의원들이 직선으로 선출한 사람이기 때문”이라면서 “손 대표는 더 이상 추태를 부리지 말고 즉각 정계에서 은퇴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손 대표가 정계은퇴를 선언하고 당을 떠난다면 저 또한 신당창당 작업을 그 즉시 중단하고 바른미래당 재활 작업을 다시 시작한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